바이오헬스 혁신·융합 벨트 '날개'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수도권과 대등한 경제권을 갖기 위해선 충북만이 보유한 핵심 역량이 필요하다.

충북의 핵심 역량은 바로 '생명과 태양의 땅'이다. 이 중 생명산업은 바이오헬스 벨트로 실현될 수 있다.

도는 중부권 중핵경제권으로 부상하기 위해 '오송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를 계획했다. 지역 100년 먹거리로 자리 잡을 바이오헬스 벨트 구축사업을 짚어봤다.

◇필요성 = 국내에선 글로벌기업을 유인할 정도로 경쟁력을 지닌 클러스터나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지원 기반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바이오 산업체와 벤처기업은 경기도와 서울에 집중돼 있으나 기반시설 한계로 집적지로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기존 바이오 산업단지인 송도와 판교, 대구, 대덕 등은 지역 여건상 가용토지 부족과 과밀억제정책 등으로 클러스터 확장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그래서 1994년 대한민국의 바이오클러스터 역사가 시작된 충북이 한계를 벗어날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른다.

현 오송 바이오클러스터는 조성 목적과 임계규모를 달성했다. 충북, 더 나가 대한민국의 100년 먹거리를 책임·견인하는 기능을 갖기 위해선 세계 3대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해야 한다.

이미 연구개발에서 인허가에 이르는 바이오산업 모든 과정의 지원 생태계가 오송1·2산단에 구축돼 있다.

이 같은 인프라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입지로 도약하기 위해선 바이오 스타트기업과 벤처기업의 생성과 집적, 성장이 가능한 글로벌 바이오클러스터가 필요하다.

이 글로벌 바이오클러스터가 바로 '오송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다.

충주는 정밀의료산업 단지로 육성해 유전체 분석 등 질병의 예측과 예방 관련 연관 산업단지로 만들면 오송제3생명단지와 연계한 진정한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가 구축될 수 있다.

◇추진 과정 = 국토교통부는 2017년 8월 4차 산업혁명 산업입지 연구용역을 통해 전국 기업을 대상으로 입주희망 수요조사를 했다.

도는 이 같은 정부 움직임에 대비해 비슷한 시기 개발 예정지인 오송 일원을 개발행위허가 구역으로 묶었다.

국토부의 용역에서 나온 후보지 현장실사와 국토연구원의 기초조사를 통해 도의 예상대로 오송은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됐다.

도는 후보지 선정 후 LH·충북개발공사 등과 산단 조성 업무협약을 하고, 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

국토부와 기획재정부는 타당성 조사를 바탕으로 오송이 국사산업단지로 조성하는 데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 최종 입지 선정을 검토하고 있다.

충주 바이오헬스 산업단지는 애초 2015년 당뇨바이오 특화도시로 시작된 뒤 국토부의 4차 산업혁명 산업입지 연구용역에 신규 대상지로 반영됐다.

오송과 마찬가지로 같은 과정을 거쳐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확정됐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최종 지정·승인을 남겨두고 있다.


◇예타 조사 결과 = 사업계획이 아무리 훌륭해도 경제성이 나오지 않을 경우 실현되기는 불가능하다.

경제성을 따지는 과정이 예비타당성 조사다. 총사업비가 1천억원 이상이거나 국가의 재정지원금액과 공공기관 부담액의 합계가 500억원 이상인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

중립적인 조사를 통해 공공기관 투자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효율적인 투자가 이뤄져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다.

예비타당성 평가 중 경제적 타당성(B/C)은 편익(부가가치증대액, 생산성증대액, 종전부지활용편익)을 비용(산업단지 조성비, 유지관리비, 노동기회비용, 건축비)으로 나눈 값이다.

조사 결과 오송은 B/C 2.34가 나왔고, 충주는 1.68을 기록했다. 통상 B/C가 1이상이 나오면 투자대비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특히 오송의 경제성이 높게 나온 이유는 역대 최대 수준의 신규투자를 확보해서다. 도는 부가가치 창출이 높은 업종 위주의 대기업 6곳과 오송 입주 투자협약을 해 오히려 수요가 공급을 앞서가는 희소성을 가지게 했다.

◇사업계획 = 오송제3생명단지는 흥덕구 오송읍 일원에 6.75㎢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총 3조3천91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오송에는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화장품 등 바이오융복합헬스산업을 중심으로 육성하고, 정주여건 기능도 갖춘 복합 바이오 산업단지로 꾸며질 예정이다.

충주 바이오헬스산단은 대소원면 일원에 2.24㎢ 규모로 사업비 5천662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됐다.

여기에는 정밀의료와 관련한 예방의료를 중심으로 한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북부지역 바이오산업 거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에서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곳은 오송·충주에 이어 세종(정밀·신소재), 충남 논산(국방), 경북 영주(첨단 베어링), 강원 원주(디지털 헬스케어), 전남 나주(에너지) 7곳이다.



◇앞으로 일정 = 도는 오송·충주가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지정되도록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다.

현재 LH를 통해 산업단지 조성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올해 하반기 용역결과가 나오면 이를 국토부에 제출 최종 검토를 받을 예정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경제성이 있다는 판단이 나왔고, 관련 기업에서도 오송·충주를 선호하는 만큼 국가산단으로 승인될 가능성은 크다.

국토부의 국가산단 지정·승인 결과는 내년 상반기에 나올 것으로 도는 예상하고 있다.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바로 보상 절차에 들어간 뒤 공사를 거쳐 2027년 대한민국 100년 먹거리를 창출할 오송·충주 바이오스헬스 혁신·융합 벨트를 탄생시킬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충북은 세계적으로 손색 없는 바이오 산업단지를 갖게 된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이나 치료제와 같은 필수 의약품이 충북에서 개발·생산될 수도 있어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