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후임 물색… 여성·대구·경북·호남 출신 등 거론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이달 중 정세균 국무총리의 사퇴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후임 총리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출신 패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 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정례브리핑에서 '차기 대선을 위해 4·7 재보선 이후 사의를 표명한다는 말이 있다'는 질문에 "이 자리가 관련 답변을 하기는 적절치 않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도 정 총리는 "거취 문제는 대통령께 먼저 말씀을 드리고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순리"라며 "때가 되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수도 있겠다. 그러나 아직은 준비가 안 돼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후임 총리 및 개각과 관련한 후속 질문에 대해서도 "지금은 말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4·7 재보선 직후 사퇴 가능성'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사실상 부인하지 않은 셈이다.

청와대는 사실상 후임 인선에 착수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민주당을 중심으로 여권에서는 새 총리에 대한 추천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인선이 이뤄지면 문재인 정부의 세 번째 총리이자, 마지막 총리가 될 전망이다.있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크게 두 가지 방향을 염두에 두고 새 총리를 낙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은 물론, 신속한 경제 회복과 한국판 뉴딜을 통한 선도국가 도약을 이끌 '경제 전문가형 총리'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편에서는 문 대통령이 '여성 총리'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와 관련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국민권익위원장 시절 '김영란법'이라 불리는 청탁금지법을 주도한 김영란 전 대법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문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국민통합에 방점을 두고 대구 출신인 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을 낙점할 가능성도 있다.

실제 민주당 일부 인사들은 김 전 의원을 추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 출신으로, 2000년 첫 남북정상회담의 산파역을 했고 국회와의 소통력이 탁월하다고 평가받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도 거론된다.

이처럼 여성과 대구·경북, 호남출신이 하마평에 오르내리며 역대 총리를 한명도 배출하지 못한 충북은 이번에도 소외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내년 5월 퇴임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마지막 총리 인선이 될 것"이라며 "그동안 정부부처·청와대 주요 인사에서 소외됐던 충북출신에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