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박상돈 천안시장이 최근 전국적으로 일상공간 곳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각 부서에 시설별 방역수칙 지도·점검을 철저하게 하라고 지시했다.

시는 3월 3주차 이후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1명 미만을 유지하며 진정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국내 일일 발생 확진자 수가 500명대로 증가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5일 밝혔다.

지난 2월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완화로 전국적으로 유흥시설, 목욕탕, 종교행사, 다중이용시설 체류시간 증가 등으로 집단감염이 다시 산발적으로 발생하며 재확산의 기폭제가 될 위험요소들이 도처에 산재한 상황이다.

정부는 다중이용시설과 사업장의 모든 이용자와 종사자에 대해 증상 확인 후 유증상자의 출입을 제한하는 조치를 추가하는 등 기본방역수칙을 강화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했다.

이에 박 시장은 각 부서에 "현재의 안정 국면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강화된 시설별 기본방역수칙 등 방역수칙 지도·점검에 더욱 철저를 기해 달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거나 몸이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즉시 검사를 받고 다중이용시설 이용 및 타인과의 접촉을 피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는 오는 30일까지 임시 선별검사소를 연장 운영하고 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12~13시 제외)까지 코로나19 검사를 원하는 누구나 주소지 관계없이 신분증만 지참하면 천안시청 봉서홀 계단아래 기존 선별진료소 옆 외부 공간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박 시장은 "특히 외출 시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식사, 흡연 등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상황은 최대한 피해주시기 바라며 5인 이상 집합금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더 이상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의 일상 속에 파고들 수 없도록 방역의 매듭을 다시 한 번 더 단단히 동여매 주시기를 거듭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시장은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충남도청 기획실장, 제17ㆍ18대 국회의원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