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주민·업체 대표 등 환경개선협의회 구성 예정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주민건강 조사를 지속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청주시는 다음 달 주민 대표와 소각 업체 대표, 전문가 등 10여명으로 가칭 '북이면 환경개선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 협의회는 주민 건강 조사 전반에 관한 사항과 소각시설 관리 강화 및 개선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협의한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13일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환경부는 이날 북이면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히 확인할만한 과학적 근거는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환경부는 2017년 이후의 암 발생률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하고 소변 중 카드뮴,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대사체 및 유전자의 손상지표(8-OHdG)가 높은 점 등을 고려해 이 지역에 대한 환경·건강 조사를 위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오성근 폐기물지도팀장은 "올해 확보된 사후관리 비용(2억1천400만원)으로 환경·건강 조사(모니터링)를 실시하고 장기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환경부에 지속적인 사후관리 비용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북이면 인근에는 우진환경개발, 클렌코(옛 진주산업), 다나에너지솔루션 등 3개의 소각 업체가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