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대전시가 새로운 유형의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시민감시단을 운영한다.

시민이 직접 디지털 성범죄를 감시해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하고 행복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자는 취지다.

실제 텔레그램을 이용한 n번방, 박사방 사건을 비롯해 온라인 상에서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성범죄 발생이 증가하면서 인터넷 및 스마트폰앱 상에 음란성 정보를 유통하는 불법·유해사이트 모니터링 필요성이 커졌다.

n번방 텔레그램 아동·청소년 성 착취물 공유방의 참여자 수는 26만 명이었고 최근 10년간 불법 촬영 범죄 발생 건수도 급증했다.

경찰통계연보에 따르면 2008년 585건이었던 카메라 등 이용 촬영죄, 일명 몰카 범죄는 2018년 5천925건으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대전시는 공모를 통해 사단법인 대전여민회를 사업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하고 5월부터 10월까지 디지털 성범죄 모니터링 및 신고, 캠페인과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감시단은 대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50세 이하의 시민 6명으로 구성된다.

대전여민회는 2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감시단원을 모집한 후, 최종 선발된 감시단원을 대상으로 감시 활동에 필요한 사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모니터링을 통해 유해 정보를 발견하면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사이버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수사·법률·의료·상담을 지원하고, 인터넷사업자에 삭제를 요청하는 등의 방법으로 온라인 상의 음란성 정보를 감시한다.

모니터링 대상이 되는 유해한 정보에는 불법촬영물, 사진 합성물, 성적괴롭힘, 유포 협박 등이 해당된다.

김경희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은 "디지털 성범죄는 온라인 환경의 특성상 전파 속도가 매우 빨라 피해자가 겪는 고통이 막대한 만큼 초기 피해 구제가 중요하다"며 "감시단 활동은 시민들에게 디지털 성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불법영상물의 유포·확산을 방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