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회담…노마스크 더욱 기분 좋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 공조와 백신파트너십의 성과를 안고 23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전용기편으로 귀국길에 오르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 공조와 백신파트너십의 성과를 안고 23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전용기편으로 귀국길에 오르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박5일의 미국 방문일정을 마치고 23일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백신 직접 지원과 성김 대북특별대표 임명 발표라는 '깜짝 선물'을 받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 워싱턴DC에서 조지아주 애틀랜타로 이동하면서 SNS에 올린 글에서 "회담의 결과는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기대한 것 이상이었다"며 "미국이 우리 입장을 이해하고 반영해주느라 신경을 많이 써줬다"고 이번 정상회담을 총평했다.

이어 "백신 파트너십에 이은 백신 직접 지원 발표는 그야말로 깜짝 선물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국민들이 백신 접종을 다 받지 못한 상태인 데다 백신 지원을 요청하는 나라가 매우 많은데, 선진국이고 방역·백신을 종합한 형편이 가장 좋은 편인 한국에 왜 우선 지원해야 하나라는 내부 반대가 만만찮았다고 한다"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특별히 중시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국군 55만명에 백신을 직접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성 김 대북특별대표의 임명 발표도 기자회견 직전에 알려준 깜짝선물이었다"며 그에 대해 "한반도 상황과 비핵화 협상의 역사에 정통하고,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기여했고, 통역없이 대화할 수 있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북한에 대화의 준비가 돼있다는 메시지를 보낸 셈"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미국 방문에 대해서는 "최고의 순방이었고, 최고의 회담이었다"며 "코로나 이후 최초의 해외 순방이고 대면 회담이었던 데다, 최초의 노마스크 회담이어서 더욱 기분이 좋았다"고 했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