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패션판매 전문가 재탄생

교육생 모집 포스터
교육생 모집 포스터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경력단절로 취업에 애를 먹고 있는 청주권 30~50대 여성들에게 유통업계 진출 기회를 지원하는 교육이 무료로 제공된다.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는 26일 청주시 상당구 대성로 민들레 작은도서관에서 '2021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여성특화)'의 참여기관 간담회·협약식을 개최한다.

여성특화는 고용노동부와 청주시가 지원하는 맞춤형 사업으로, 청주시내 경력단절 중장년 여성의 취업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는 현직 패션유통업계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 취업준비생의 교육을 담당하면서 고용기업을 발굴해 교육 수료생의 취업도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주병 롯데아웃렛 청주점 영업팀장, 이규재 NC백화점 청주점 지점장, 한정석 (주)수경어패럴 전무, 이건희 (주)동광인터내셔널 영업본부장, 유우재 멀리라이프(주) 대표, 성안길 상점가 상인들이 참석해 고용 관련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교육훈련 기간은 6월7일부터 7월21일까지, 주5일(월~금), 1일 4시간으로 총 130시간 진행한다.

교육과목은 소양교육(8시간), 매장관리자 실무이론·실습 교육(98시간), 현장실습(20시간), 특강(4시간)으로 구성됐다.

소양교육에서는 패션뷰티 잡화산업의 이해와 여성 취업의 직업의식을, 매장관리자 실무이론·실습 교육에서는 패션뷰티 숍마스터(매장관리자)의 이해, 브랜드 마케팅 실무, 2021 트렌드 분석, 패션 색채학 이론 및 퍼스널컬러 이론을 실시한다.

현장실습에서는 포스시스템(판매상품을 컴퓨터로 계산·처리하는 시스템)실습 및 온라인 판매, 스마트 스토어 실습, 고객관리 및 세일즈 포인트 실습, 공간마케팅(컬러배열, 조닝구성 방법 및 연출)을 교육한다.

교육 프로그램 80% 이상을 수강한 교육생에게는 교통비를 지원하고, 수료 후 취업에 성공할 경우 취업 장려금도 지급한다.

교육 신청·접수는 오는 28일까지다.

강사진 소개

▷박문수 청주대 아트앤패션 전공 전임교수
-이랜드그룹 공채8기
-BYC 베비라사업부
-청강문화산업대 패션스쿨 초빙교수
-명지전문대 뷰티아트과 초빙교수

▷하우길 (주)일공일컴퍼니 유통사업본부장
-이랜드월드(주) 상권개발팀장
-코오롱인더스트리(주) 차장
-(주)인디에프 유통개발팀장
-(주)패션그룹형지 유통혁신팀장


▷강오순 패션앤컴퍼니(주) 대표
-삼성물산(주) 패션부문 팀장
-제일모직(주) 팀장
-GSGM(주) 이사
-(주)패션그룹형지 상무이사 본부장
 

[인터뷰] 하우길 강사 

하우길 강사
하우길 강사

▷이번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무엇을 배울 수 있나.

-의류 판매사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은 물론 소재, 색채, VMD(Visual Merchandiser, 마케팅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연출하고 관리하는 직종), 고객응대, 마케팅 등 현장에 투입돼 즉시 근무가 가능한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비대면 판매가 유통업계의 흐름으로 자리 잡았는데 대면 판매 일자리가 많은가.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더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이런 상황은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향후 오프라인 유통이 맞게 될 운명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무리 온라인이 대세더라도 고객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경험의 장으로서의 오프라인 유통은 더욱 중요해 질 전망이다. 고객의 체험을 돕고 고객만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판매사원의 역할이다.

▷결국 취업이 관건인데 교육 수료 후 취업 가능성은.

-교육수료 후 취업의 기회를 높이기 위해 26일 NC백화점, 롯데아웃렛, 성안길 상가번영회, 성안길 점포 대표 등이 모여 취업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진행한다.

청주시와 여성인력개발센터는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대형 유통점 및 대리점 사장은 구인난을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취업하더라도 업무 특성 상 '주말근무' 등 타 업종에 비해 열악한데 판매직의 향후 비전은.

-처음부터 숍마스터(매장관리자)로 채용되기는 어렵지만, 경력을 쌓고 단계를 밟아 나아가면 매장관리자로 성장해 중소기업 간부급의 소득을 얻을 수 있다. 주말근무 선택을 '소득'으로 보상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교육을 신청했거나 교육 참여 여부를 고민하는 취업준비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유통현장과 매장에서는 '사람은 많지만 정작 쓸 만한 사람을 찾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만큼 성실하고 잘 훈련된 판매사원이 없다는 얘기다.

이번 교육은 일하고 싶지만 경력단절로 무직상태인 여성들을 우수 판매직 인재로 양성해 유통업계로 연결해 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