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희 청주시의원, 북이면 소각장 주민건강 실태조사 검증 제안

박완희 청주시의원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환경부의 북이면 소각장 주민건강 실태조사에 대해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주기 위해 끼워 맞추기로 결론을 낸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며 전문가로부터 검증을 받자는 제안이 나왔다.

박완희 청주시의원은 지난 28일 열린 제63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많은 시민들은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전국적으로 급증하는 폐기물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환경부가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주기 위해 끼워 맞추기로 결론을 낸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지난 26일 연구 책임자인 충북대 예방의학과 김용대 교수를 초청해 개최한 설명회 결과를 밝혔다.

박 의원은 "김 교수는 이번에 실시한 주민건강조사는 명확한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며 "과거 노출 영향 관련 자료가 많이 부족했고 잠복기가 10년 이상인 고형암 증가 여부 등을 파악하기에도 시간적인 제약이 컸다고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 암 발생이나 요중 카드뮴 수치 등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것이 확인되는 등 소각장 밀집과 건강에 영향이 일부 있다고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그러나 환경부는 북이면 주민의 현재 건강상태에 대한 내용보다는 과거 노출 자료 부족과 시간적 제약이 있었음에도 소각장과의 암발생 관련성이 명확하지 않다는 부분만 지나치게 강조해 소각장과의 연관성이 없는 듯 면죄부를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닌 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환경역학조사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한국역학회 등 외부 전문가의 검증을 다시 받아 결과를 새로 발표할 것을 제안했다.

소각장 배출 발암물질 전수 조사와 호흡기성 질환에 대한 5~10년 간 장기 추적 모니터링, 혈액암(특히 비호치킨 림프종)에 대한 집중적인 표본조사와 비교조사 등 원인규명을 위한 역학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청주시는 북이면 뿐만이 아니라 청주지역에서 가동 중인 모든 소각장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시스템과 제도를 보완할 수 있는 민관산학연이 참여하는 (가)청주시소각장안전검증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북이면 주민 1천532명은 지난 2019년 4월 소각시설과 암 발생과의 역학관계를 밝혀달라며 환경부에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2019년 12월부터 지난 3월까지 조사를 실시, 소각시설과 주민 암 발생 연관성을 입증되지 않았다는 조사 결과를 지난 13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