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개 혁신시제품 지정, 109개 제품 385개 기관에서 375억원 시범사용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조달청(청장 김정우)이 지난 3년간('19년~'21년) 혁신조달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혁신성장을 지원하며 공공서비스 수준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조달은 공공부문이 혁신제품의 첫 번째 사용자가 되어 기업에게 실증 경험과 추가기술 개발의 단초를 제공하고, 국민에게 한 단계 발전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조달 방식이다.

정부는 지난 '19년 2월 혁신조달을 정부혁신 역점과제로 선정하고 '20년 10월「조달사업에 관한 법률」개정을 통해 정책 기반을 마련했다.

조달청은 '17년 '기술혁신형 제품 공공조달 테스트베드 사업 추진방안' 및 '18년 '공공테스트베드 사업 세부 실행방안'을 연구하여 사업 체계를 구축하였고 '19년부터 혁신제품 지정, 시범구매사업을 도입, 총 762억원('19년 24→'20년 293→'21년 445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혁신성장을 지원해왔다.

현재까지 199개의 혁신시제품을 지정 하고, 109개 제품을 385개 기관에서 375억원 규모로 시범사용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조달청은 현재까지 성과에 이어 올해부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확산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혁신조달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공공의 혁신 아이디어를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화 하는 '공공수요 숙성 지원(인큐베이팅)' 제도와 기술의 혁신성은 있으나 조달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발굴하는'혁신제품 추천위원(스카우터)' 제도를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혁신조달은 기업의 성장과 공공서비스 개선의 선순환을 이끄는 공공조달의 핵심 정책"이라며 "혁신조달을 통해 혁신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성장 사다리를 제공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