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즉각 수용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54억여원의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영끌 빚투' 논란을 샀던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27일 물러났다.

지난 3월 31일 임명된 지 약 3개월 만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은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은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반부패비서관은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취득한 것이 아니더라도 국민이 바라는 공직자의 도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감안할 때 더 이상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는 기자들의 질문에 "인사 검증 시에 부동산 내역을 확인했고, 각각의 취득 경위와 자금 조달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점검하였지만 투기 목적의 부동산 취득은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청와대 검증 시스템은 완전하지 않다"며 "비판은 계속 겸허하게 수용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언론이 추가로 제기했던 문제들에 대해서 불완전한 청와대의 검증 시스템이 거기까지 알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라는 점은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 비서관은 총 39억2천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중 부동산 재산이 91억2천만원, 금융 채무가 56억2천만원에 달했다.

한편 김 비서관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사임하는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청와대에 신속한 거취 정리를 건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송 대표는 지난 26일 이번 사안의 심각성과 함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우려를 청와대측에 전달하고 "빨리 정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는 전언이다.

최근 민주당은 국민권익위 전수조사로 불법 의혹이 불거진 소속 의원들에 대해 소명 절차 없이 탈당 권유 조치를 꺼내는 극약처방까지 한 상황에서 김 비서관에 대해서도 같은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