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업체 600개, 종사자 4만3천여명 달해
친환경 산업 확대에 따른 노동자 직업 전환교육 필수
도, 내연기관·석탄화력 등 '미래일자리' 육성 본격화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지역의 대응'을 주제로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충남노동권익센터 제공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지역의 대응'을 주제로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충남노동권익센터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미래 자동차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내연기관 사업체들의 고용위기감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충남의 자동차 사업체는 600개 이상으로 전국 4위, 종사자 수는 4만3천여명으로 전국 3위에 해당한다. 충남에서는 현실화되고 있는 이들의 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속속 정책도 등장하고 있다.

충청남도노동권익센터는 지난 24일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지역의 대응'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했다. 포럼에는 연구자 등 전문가들뿐 아니라 충남도의회와 담당 공무원, 양대 노총이 함께 발제와 토론자로 참여했다.

발제자로 나선 한국자동차 연구원 이항구 박사는 "충남지역의 경우 전기차, 수소차 생산과 관련된 전장(전기장치부품)산업의 확대를 통해 위기에 대응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엔지니어 등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인력의 확대와 기존 생산 인력에 대한 직업전환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양대 노총에서는 자동차 생산 현장 노동자들의 어려운 현실을 공유했다. 완성차를 중심으로 수직 계열화된 산업의 현실을 고려할 때, 부품사업장 노동자는 물론 회사조차도 독립적인 기술 개발과 생산 전환 등이 어렵고, 완성차 업체 본사의 대응과 지침에 기댈 수밖에 없어, 생산 중단 등에 따른 고용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주일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6천9백개에 달하는 엔진 부품이 모두 사라지는 등 생산기술의 변화와 함께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 또한 위험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키아의 몰락 시기, 노동자가 소외되지 않는 산업전환을 위한 핀란드의 사회적 노력들을 참고 사례로 소개했다.

이들을 위한 정책도 등장했다. 충남도는 이달 말부터 석탄화력발전 등 에너지 산업과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고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2021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도는 지난 4월 해당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도의 이번 지원사업은 '위기의 굴뚝 일자리, 친환경 미래 일자리로 전환'이라는 비전 아래 ▷고용 안전망 강화를 위한 지역 일자리 맞춤형 거버넌스 운영 ▷탄소 기반 산업 고도화를 위한 위기 산업 재도약 ▷친환경 에너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한 신성장산업 육성 등 3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번 사업에는 2025년까지 5년간 국비 327억원을 포함해 총 409억원을 투입하며, 고용 창출 목표는 5천530명(연간 1100명 수준)이다.

사업 첫해인 올해는 사업비 81억9천만원을 투입하며, 사업 목표는 직업 훈련 470명, 채용장려금 지급 400명, 기업 지원 242개사이다.

이승열 도 일자리노동정책과장은 "위기에 직면한 석탄화력 및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 산업 관련 일자리가 친환경 미래 일자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발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