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청주시의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의회가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전면 재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청주시의회는 30일 열린 제64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 전면 재조사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환경부는 상식 수준에서 북이면 주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국내외 역학조사 전문기관을 포함시켜 주민건강영향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소각장 밀집 지역의 집단 암 발병과 소각장의 연관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환경부 조사 결과를 놓고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고 반발 기류도 환경단체 등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에 참여한 연구원은 과거 노출 영향 관련 자료가 부족했고 잠복기가 10년 이상인 고형암 증가 등을 파악하기에 시간적 제약이 컸지만 특정 암 발생과 소변 중 카드뮴 수치가 다른 지역보다 높은 것은 소각장의 영향이 일부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대기와 토양에서 발견되지 않은 카드뮴이 주민 소변에서 성인 평균의 5.7배가 검출되고 소각장과 가까울수록 수치가 증가했지만 소각장과의 연관성에 대한 결론도 내지 않았다"며 "애초에 환경부의 주민건강영향조사는 20년에 걸쳐 축적된 피해를 13명의 조사관이 1년여의 짧은 시간에 조사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청주시도 주민 호소와 몸부림이 외면당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환경부에 대응하고 관련 소각시설에 대한 전향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지난 5월13일 소각시설 배출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히 확인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고 발표했다.

이 조사는 북이면 주민들이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로 최근 10년 새 60명의 주민이 암으로 숨지는 등의 피해를 봤다며 2019년 4월 건강 영향조사를 청원하면서 진행됐다.

정부가 소각시설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벌인 첫 번째 건강 영향조사다.

현재 북이면 인근에는 클렌코 등 소각업체 3곳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