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특위 "당국 허가·동의 없어"… 시료 채취 후 전문기관에 의뢰

사진설명:조사특위 위원들이 산척면 불법 매립 현장을 방문해 확인에 나서고 있다.
조사특위 위원들이 산척면 불법 매립 현장을 방문해 확인에 나서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동서고속도로 충주 구간 건설폐기물 관련 충주시의회 조사특위(위원장 권정희)가 찜통 더위 속에서 사토장 등 폐기물 매립 현장을 방문해 확인과 검증절차를 거치는 등 조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의회는 동서고속도로 충주구간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건설폐기물 처리와 관련, 업무추진상의 문제점과 처리과정의 적법성 등을 확인·조사하고 사실관계를 규정하기 위해 지난 4월 권정희 부의장 등 7명의 위원으로 조사특위를 구성했다.

조사특위는 지난 14일 산척면 명서리 349-1번지(환경부 소유) 일원을 돌아보며 지난해 수해로 토지 사면이 절토돼 매립상황이 고스란히 드러난 곳의 시료를 채취하는 등 현장을 확인했다.

이날 현장 조사에는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 직원 2명이 동행했으며 일체의 허가나 동의없이 국유지에 대한 불법 매립이 이뤄졌음을 직접 확인했다.

조사특위는 이날 채취한 시료에 대한 지정폐기물 해당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의뢰했다.

특히 조사특위 위원인 조중근 의원은 직접 채취물을 전달하며 발품을 팔았다.

조사특위는 지금까지 6차에 걸친 서류검토와 두 차례의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달 2일 실시된 제1차 현장조사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민원이 제기된 산척면 명서리 산 42번지를 비롯해 인근 토지인 173과 173-1, 174번지와 163번지 등을 순차적으로 둘러보며 방치된 건설폐기물 일부를 확인했다.

2차 현장조사는 통행로가 없어 두 차례나 진입에 실패한 끝에 선박을 이용해 강을 건너는 어려움을 겪었다.

특위는 관련부서의 서류제출 요구와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 인·허가부서에 대한 개발행위허가 서류 요구 등 자료요구를 통한 제출서류의 검토와 현장조사를 병행 추진하고 있다.

권정희 위원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사실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위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엄정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