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미술관 1층 전시실 로컬프로젝트 2번째
익숙한 것들 창 밖으로 바라보는 또 다른 이미지

박진명 작가 전시 전경. / 이지효
박진명 작가 전시 전경.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시립미술관은 올해 '로컬 프로젝트'의 두 번째 전시로 박진명 작가의 '잔상의 기록'을 열고 있다.

오는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시립미술관 1층 전시실을 어두운 분위기로 전환해 박진명 작가의 작품과 잘 어울리는 공간을 연출했다.

박 작가는 창 밖으로 바라보는 또 다른 이미지를 9개, 12개의 작은 이미지를 붙여 하나의 커다란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박 작가는 기억 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작가에게 스치듯 지나간 특정 장면들은 또 다른 기억과 이미지를 생산하고, 그 순간들이 겹쳐지길 반복하면서 하나의 새로운 장면이 돼 잔상으로 새겨진다.

그는 "우리가 시각적으로 익숙했던 것들의 순간을 화면이라는 시각의 틀을 통해 또 다른 잔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시 의도를 전했다.

서울에서 태어난 박 작가는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회화학과와 동 대학교 대학원 회화학과를 졸업했으며 지난 2002년 청주에서의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청주시립미술관의 '로컬 프로젝트'는 청주를 기반으로 활동 중인 중진 작가들의 다층적인 작품 세계를 조망하는기획이다.

박진명 작가./ 이지효
박진명 작가./ 이지효

올해는 사진의 민병길 작가에 이어 이번 회화의 박진명 작가, 조각의 장백순 작가의 작품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