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등 12개 단체 회원들이 10일 국가정보원 충북지부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입법청원'을 선포하고 있다. /김명년
지난 5월 10일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등 12개 단체 회원들이 국가정보원 충북지부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입법청원'을 선포하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광복절 연휴 수십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4일 청주상당공원 사거리에서 '2021 충북자주통일대회' 집회를 열고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국가보안법 폐지 등을 촉구한다.

이날 오후 2시부터는 청주상당공원 사거리를 출발, 청주대교를 지나 충북도청 정문으로 돌아오는 거리행진도 진행한다. 신고된 참석 인원은 40명이다.

현재 충북에서는 3단계 방역수칙이 적용돼 49명까지 집회참석이 허용된다.

충북경찰청 관계자는 "49명 이하로 집회인원이 유지되고, 방역수칙만 잘 지켜지면 법상 문제는 없다"며 "(집회) 자제 요청은 하고 있지만 신고 자체를 막을 방법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외 충북지역에 신고된 다른 집회는 아직 없다. 다만 집회신고는 개시 48시간 이전에만 하면 되는 만큼 연휴기간 추가 집회가 잡힐 가능성은 남아있다.

광복절 연휴를 앞두고 충북에서는 신규 일일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 도내 신규 일일 확진자수는 평균 40~50명대를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집회가 진행돼 우려되는 부분이 많다"며 "집회당일 현장에서 방역수칙이 준수되고 있는지 관리·감독을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 위기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8천여명이 참여하는 '7·3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 등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양 위원장은 지난 11일 예정된 구속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했다. 이후 그는 서울시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 머물며 전국단위 광복절 연휴 집회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