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국무조정실장, 1일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첫 회의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속도… 2040년 인구 600만명 기대

이시종 충북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지난해 12월 제29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충북도 제공
이시종 충북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지난해 12월 제29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분위기 속에서 정부가 올해 메가시티(초광역협력)가 준비된 지자체부터 범부처 지원을 시작한다. 특히 지역 주도로 산업, 공간(교통), 사람(인적자원) 세 축의 대책을 반영한 초광역협력 촉진전략을 마련하면 정부가 해당 지역과 협약을 맺어 '범부처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초광역협력이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전국을 권역별로 묶는 것으로, 지역 주도의 연계·협력을 통해 단일 행정구역을 넘어 초광역적 정책·행정수요에 대응함으로써 지역경쟁력을 제고하는 전략이다.

국무조정실은 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첫 회의를 갖고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의 장·단기과제를 점검하고 실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부터 초광역협력 지원을 시작해 조기에 초광역권 선도모델 성과를 창출하고, 이달 산업부·국토부·교육부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TF팀을 꾸리기로 했다.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충청권 메가시티(광역경제생활권)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통해 2040년 인구 600만명, 전 지역 50분 생활권, 국내외 기업유치 2천개, 신규 일자리 3만4천개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매달 본회의 1회, 실무위원회 1회씩 개최해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추진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세부과제의 이행을 위해서는 각 부처, 지자체, 전문가 등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중요하다"며 "각 T/F별로 신속하게 지역 요구사항을 파악하라"고 주문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앞서 지난달 29일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초광역협력이 자치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열어야 할 것"이라며 "자치권을 가진 지방이 먼저 주도권을 갖고 끌고 가니까 중앙이 맞춤형 지원정책을 준비하는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초광역협력모델에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