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우수기업·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발굴, 크라우드 펀딩 국내외 성공사례 창출 등 호평
인센티브 1억 원, 2022년 총 사업비 21억 원 확보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충북콘텐츠코리아랩이 23일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연차평가'에서 3년 연속 전국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이 실시한 이번 평가는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을 운영하는 전국의 광역·시·도 15개 센터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올해로 개소 5년차를 맞은 충북 역시 단기평가 대상으로, 해당되는 7개 지자체 가운데 A등급(매우 우수)을 받았다.

이에 따라 충북콘텐츠코리아랩은 국비 8억원에 인센티브 1억원을 더해 오는 2022년 총사업비 21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올 한해 총 20개 사업을 운영한 충북콘텐츠코리아랩은 ▷마케팅&컨설팅 사업 운영 우수성 ▷지원결과물의 시장진출률 ▷창작자 창업률 증가 ▷수혜기업의 성장 기여도 등 전 분야에서 목표치를 훨씬 웃도는 결과를 거뒀다.

마케팅&컨설팅 사업 운영결과 총 338건 지원으로 목표 대비 196% 달성을, 시장진출률에서는 총 65건이 마켓에 입점하며 목표 대비 147.8%를, 창업률 증가는 목표 대비 136%를 기록했으며 성장기여도 역시 매출액 약 22억 원을 달성해 성장세를 입증했다.

이번 평가를 진행한 심사위원은 "인기 분야에 휩쓸리지 않고, 충북만의 특화 분야를 선정해 집중 운영한 전략이 주효했다"며 지금의 이 성장세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를 바탕으로 충북콘텐츠코리아랩은 2022년 '문화콘텐츠 창업 활성화 및 콘텐츠 유통투자 지원 강화'를 목표로 후속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콘텐츠 엑셀러레이팅', '콘텐츠 투자 매칭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한층 더 고도화되고 전문화된 지원기관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충북콘텐츠코리아랩 관계자는 "3년연속으로 좋은 평가를 얻은 것은 모두 지역의 문화콘텐츠 창작자와 스타트업, 기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6년차에 접어드는 오는 2022년도에는 유통·투자 부분에 더욱 집중해지역 문화콘텐츠 창작자와 기업들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