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학생들이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여건 마련 당부도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29일 공주대학교 부설 특수학교 설립 현장을 방문해 참석자들과 간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29일 공주대학교 부설 특수학교 설립 현장을 방문해 참석자들과 간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29일 공주대학교 부설 특수학교 설립 현장을 방문해 학생·학부모·교사·주민 대표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가진 후 기공식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원성수 공주대학교 총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김정섭 공주시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부는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 강화를 국정과제로 정하고,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특수학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서울 서진학교(2020년 개교) 설립 시 장애 학생 학부모의'무릎 호소'로 드러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지역사회와의 갈등을 계기로,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면서도 우수한 교육자원과 연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국립대학 부설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해 왔다.

공주대 부설 특수학교는 국내 첫 국립 직업교육 특성화 특수학교로, 제과·제빵 등 장애 학생이 많이 취업하고 있는 분야에 더해 스마트농업, 반려동물 관리 등 미래 유망 분야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졸업하면 취업도 지원할 계획으로 장애 학생의 사회적 자립을 돕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청와대 측은 이날 행사에 대해 "문 대통령 내외가 참석자들과 함께 공주대 부설 특수학교 설립이 지니는 의미를 되새기며, 장애 학생들이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장애 학생과 학부모, 특수학교개교준비단 교수·교사, 특수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한 바리스타 및 예술가, 장애 학생 현장실습 업체 관계자, 주민 대표 등이 참석하여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 설립될 특수학교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이야기했다.

간담회를 마친 후에 문 대통령 내외는 기공식 행사로 공주대 부설 특수학교가 세워질 현장에서 기념 시삽을 하며,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첫 시작을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공주대학교 부설 특수학교가 직업교육 특성화 선도모델로서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과 직결되는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고, 졸업 후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이어 "학생들의 교육권 보장과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