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출신 박식순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
괴산출신 박식순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
  • 김홍민 기자
  • 승인 2022.01.0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십·책임감 겸비한 '미래의 주역' 양성 최선"
박식순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이 5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ROTC중앙회관의 회장실에서 올해 활동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ROTC중앙회
박식순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이 5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ROTC중앙회관의 회장실에서 올해 활동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ROTC중앙회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괴산출신 박식순 KS그룹 회장은 지난달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ROTC중앙회' 정기총회에서 21대 회장에 취임했다.

박 회장은 청주농업고와 서울대(농업교육과)를 졸업하고 ROTC19기(소위)로 임관해 중위로 제대했다.

그동안 ▷총동기회 임관 30주년 준비위원장 ▷제9대 19기 총동기회 회장 ▷ROTC중앙회 수석부회장 ▷(재)ROTC장학재단 감사 ▷서울대ROTC동문회 수석부회장 등 동문회 활동을 꾸준히 해왔다.

박 회장은 이날 "앞으로도 '국가에 충성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며 하나되는 ROTC'라는 슬로건 아래 ROTC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끄는 '미래의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일 박 회장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올해로 창립 환갑(61주년)을 맞은 23만여명의 동문 모임인 ROTC중앙회의 활동 계획 등을 소개한다. /편집자

박식순 회장이 지난달 23일 취임식에 앞서 19기 동기들과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ROTC중앙회
박식순 회장이 지난달 23일 취임식에 앞서 19기 동기들과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ROTC중앙회

박 회장은 이날 ROTC에 대해 "매년 4천여명의 육·해·공군, 해병대 장교들이 임관하고 있고, 그동안 1기부터 59기까지 23만명에 달하는 학군장교들이 배출됐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ROTC의 장점으로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하면서 각자의 전공학문과 군사학을 병행 학습해 학위 취득과 장교 임관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병사로 군 복무하는 것과는 달리 학군장교들은 임관 후 소대장 또는 참모를 경험하면서 부하를 지휘 통솔하는 리더십을 기르게 되고 책임감과 조직에 대한 애착, 관리능력을 갖추고 사회로 진출하게 돼 기업들로부터 선호하는 인재로 각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1981년 소위로 임관해 첫 보직으로 39사단 117연대 연대본부 소대장을 맡았다.

중위로 진급해서는 부산·경남지역 대학생 병영훈련 구대장을 지낸 후 같은 연대 2대대 인사장교를 역임하고 1983년 6월 전역했다.

제21대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에 오른 박식순 KS그룹 회장이  ROTC중앙회기를 인계받아 흔들고 있다./ROTC중앙회
제21대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에 오른 박식순 KS그룹 회장이 ROTC중앙회기를 인계받아 흔들고 있다./ROTC중앙회

박 회장은 군 복무 중 기억에 남는 일화로 "우정을 쌓은 동기들, 선배들과의 끈끈했던 관계는 소중한 자산이 됐고, ROTC중앙회장이 되는 연을 이어주었다"고 말했다.

소대장 부임 전 육군보병학교에서 받은 초등군사반(OBC·초급 장교에게 실시하는 기본 교육 과정) 성적이 전체 5위 안에 들었던 것도 꼽았다.

박 회장은 "군번도 빠르고 OBC성적도 좋아서 선임 장교로부터 장기복무의 권유를 많이 제안 받았다"고 회고했다.

ROTC 동문 중 주요 인사들이 궁금했다.

박 회장에 따르면 군에서는 남영신 육군 참모총장(대장·23기)을 비롯해 박양동 육군군수사령관(중장·26기), 신희현 3군단장(중장·27기), 이상철 군사안보지원사령관(중장·28기), 권영현 육군학생군사학교장(소장·27기) 등 현역 장군이 42명이나 복무중이다.

정계에는 충청권의 국민의힘 재선 성일종 의원(서산태안·23기), 더불어민주당 초선 홍성국 의원(세종 갑·24기) 등 4명의 현역 국회의원이 의정활동 중이다.

관료계에는 서주석 국가안보실 제1차장(19기), 김한근 강릉시장(24기), 조재연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24기), 유연상 대통령경호처장(27기) 등이 있다.

학계에는 차천수 청주대 총장(14기), 김병묵 신성대 총장(6기), 이광섭 한남대 총장(14기), 김선재 배재대 총장(18기) 등 7명의 현직 대학총장을 비롯해 대학 교수, 초·중·고 교장 등 8천500여명이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박식순 KS그룹 회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ROTC중앙회' 정기총회에서 제21대 회장에 취임하면서 가족들과 함께 취임사를 하고 있다. /ROTC중앙회
박식순 KS그룹 회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ROTC중앙회' 정기총회에서 제21대 회장에 취임하면서 가족들과 함께 취임사를 하고 있다. /ROTC중앙회

경제계에는 청주 출신 박근희 CJ 대표이사 부회장(14기)과 허진규 일진그룹 회장(1기), 김종섭 삼익악기 회장(8기), 강영중 대교그룹 회장(10기), 고춘홍 이브자리 대표이사(11기), 구자용 LS네트웍스 대표이사 회장(15기), 우석형 신도리코 회장(16기), 오광현 한국도미노피자 회장(20기),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21기),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22기), 권광석 우리은행장(24기) 등이 왕성히 활동 중이다.

특히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13기)과 그의 아들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대표이사 사장(43기)은 2대째 ROTC 동문이다.

이런 ROTC의 최대 현안은 사병 복무보다 10개월이 긴 의무복무기간(28개월)과 제대 후 취업난이다.

박 회장은 "지난해 임관한 전체 소위의 73%, 전방 경계 담당 초급장교의 70%가 ROTC 출신"이라며 "창끝 전투력의 최선봉에 선 우수 초급장교 확보가 굳건한 국방력의 초석임을 인식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의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부는 물론 군과 대학이 현실적 해결책을 모색해 진정한 국방개혁에 힘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ROTC중앙회 차원에서는 전역 장교들을 위한 ▷취업설명회 개최 ▷대기업 인사 담당자와 연계한 취업정보 제공 ▷ROTC 동문기업 취업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제21대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에 오른 박식순 KS그룹 회장이 신임 집행부 임원들과 함께 23만 동문에게 거수경례로 인사하고 있다./ROTC중앙회
제21대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에 오른 박식순 KS그룹 회장이 신임 집행부 임원들과 함께 23만 동문에게 거수경례로 인사하고 있다./ROTC중앙회

아울러 장학금 지급, 미국 텍사스 A&M대학 리더십 연수, 병영훈련 격려 및 위문, 진로 및 취업을 멘토링해 주는 'ROTC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등 후보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전개 중이다.

박 회장은 임기 중 역점사업으로 "ROTC중앙회는 해외지회까지 국내·외 400여개의 조직으로 결성돼 있다"며 "'국가발전 및 대국민 봉사 활동'과 '동문 및 후보생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중점사업으로 ▷국가안보 및 통일정책 활동 활성화 ▷ROTC 조직 역량 강화 ▷동문 및 사회적 소회계층에 대한 봉사활동 강화 ▷회원 복지 및 권익보호를 위한 노력 증대 ▷우수 후보생 확보 및 인재 발굴 지원 확대 ▷한·미 동맹 강화 뒷받침 등도 언급했다.

박 회장은 끝으로 "ROTC 동문들은 ROTC를 통해 알게 된 동기들과 선·후배들로 사회생활에 큰 도움이 됐고, 군 생활을 하면서 터득한 솔선수범과 표용력, 부하 관리능력(리더십), 책임감, 도전정신은 사회생활의 큰 자산이 됐다고 말한다"며 젊은 대학생들의 ROTC 지원을 권유했다.



◇KS그룹은

박 회장은 전역 후 럭키소재㈜ 인사과장, 한라중공업㈜인사부장·영업관리부장·인사기획팀장 등을 지냈다.

특히 1997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현재의 KS그룹을 이끌고 있다.

KS그룹은 ▷㈜케이엔피이노텍,▷㈜케이에스더블유 ▷㈜케이엔피물류 ▷㈜글로벌표준인증원으로 구성돼 철강, 자동차 부품, 물류, 인테리어 소비재 사업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에서 생산한 자동차용 냉연강판을 1차 가공하는 ㈜케이엔피이노텍은 현대제철 스틸서비스센터로, 생산제품을 현대·기아자동차 등에 공급하고 있다.

2009년 법인 설립 후 광주광역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해 2011년 광주 평동 산단 내 1만 6천여㎡ 대지에 연면적 1만2천㎡ 규모의 자동차 부품용 냉연강판 가공공장을 준공했다.

가공능력은 1분당 250미터로 연간 18만t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원코일 납품을 포함하면 연간 30만톤의 물량 공급이 가능하다.

㈜케이에스더블유는 자동차에 장착되는 지능형배터리센서(IBS)를 생산하는 자동차용 전장품 제조 기업이다.

IBS는 공회전 조건에서 엔진을 정지시켜 주는 기능 뿐 아니라 도심주행에서 2~5%까지 연비를 절감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도 있다.

2013년 현대모비스 우수협력사로 선정되는 등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케이에스더블유는 2019년 KS벽지, 2020년 제일벽지를 각각 인수해 추가했다.

적자기업이었던 KS벽지를 인수해 1년만에 연매출 60% 이상을 달성했고, 제일벽지도 56% 성장했다.

경기 장호원의 KS벽지 사업부는 음성 성본산업단지에 공장용지 5천평을 매입해 내년 말 이전할 예정이다.

㈜케이엔피물류는 케이엔피이노텍의 원자재를 운송하고, 운송면허와 주선면허까지 보유해 KS그룹 외 기업의 제품운송도 담당하고 있다.

㈜글로벌표준인증원은 ISO9001, ISO14001, 프랑스 EVE VEGAN(이브비건) 등을 인증하는 국내외 표준인증기관으로 많은 기업들의 성공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