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왜곡, 사과하라" vs "감사 과정서 비서실장 항의 전화"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과거 감사원의 청와대에 대한 정기 감사와 관련해 진실공방을 벌였다.

노영민
노영민

노 전 실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유력한 충북지사 후보이고, 최 전 원장은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임고문을 맡고 있다.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 재직시절 청와대에 대한 정기감사 과정에서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으로부터 항의전화를 받았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그러나 당사자로 지목된 노 전 실장은 최 전 원장이 사실을 왜곡했다고 반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최재형
최재형

최 전 원장은 이날 공개된 국민의힘 정강정책 방송연설에서 지난 2020년 9월 대통령비서실·대통령경호처·국가안보실 등 3개 기관과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 대상 감사 과정에서 이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최 전 원장은 "청와대를 감사하면서 대통령 직속위원회에 지급된 편법월급을 지적했다. 공교롭게도 그들은 대통령 측근들이었다"면서 "그러자 청와대 비서실장으로부터 항의 전화가 왔다. 청와대를 감사하면서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감사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은 왜 대통령 측근을 감사했느냐는 이야기였다"면서 "원칙에 맞게 감사를 했을 뿐이고 위반대상이 대통령 측근이었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노 전 실장은 최 전 원장이 사실을 왜곡했다고 반박했다.

노 전 실장은 "2020년 9월21일 오후 1시40분부터 10분간 통화를 했고 그 때의 대화 내용은 모두 기록이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자리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 위원회는 이름에만 '대통령 직속'이 들어가 있을 뿐 청와대와 별개의 조직이다. 청와대는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며 "일례로 일자리위원회는 고용노동부 소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당시 감사원은 대통령 직속 위원회들을 청와대 정기 감사 보고서 자료에 포함시켰고, 거기서 벌어진 잘못을 청와대 잘못인 것처럼 발표했다"며 "위원회 감사를 하더라도 각 소관 부처와 한 묶음으로 발표해야지 청와대와 묶어서는 안 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착오가 있는 것 같아 감사원장에게 전화해 재발방지를 당부한 것 뿐이며, 당시 최 전 원장도 '죄송하다'며 잘못을 인정했다"면서 "대통령 측근을 감사해 문제를 삼았다는 주장은 완벽한 허위"라고 강조했다.

노 전 실장은 "최 전 원장은 이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사과하지 않으면 통화내용 공개 등의 조치도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