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투표권 제한 문제엔 "대책 논의중인 것으로 안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관련해 "일상회복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라며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주신다면 더 빠르게 일상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제부터가 오미크론 대응의 진짜 시험대"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지난해 7월 25일 이후 6개월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오미크론 변이가 지배종이 되면서 연일 최대 확진자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며 "확진자 수가 얼마까지 늘어날지, 정점이 언제가 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긴장도는 높이되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언급하고 "지금까지 보여준 우리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 방역과 의료역량의 우수성이 십분 발휘된다면 오미크론 변이도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고 격려했다.

특히 이시종 충북지사 등 전국 시·도지사와 영상으로 연결된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방역과 의료 대응의 지역 사령탑으로서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사, 역학조사, 재택치료자 관리 등 가중되는 업무를 일선 보건소만으로 감당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행정인력 등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의) 오미크론 변이 대응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안정적으로 시행돼 국민들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로운 방역체계 핵심이 동네 병·의원이 검사와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지만, 막상 동네병원의 참여가 생각보다 저조해 급증하는 환자 관리가 어려움에 부닥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3월 9일 대선에서 확진자의 투표권 제한 우려에 대해 "(당국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