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목전서 '대통령-野후보' 충돌…'文대尹' 전선, 대선판 흔드나
野 "선거개입" 與 "정치보복"…어느 쪽 결집할까, 정치권 파장 주시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서면서 막판 대선판이 요동칠 전망이다.

대선 관리 중립성을 내세워 그동안 침묵을 지켜오던 문 대통령이 현 정부 검찰총장 출신인 윤 후보의 '집권시 전(前) 정권 적폐수사' 언급에 격노, 대선 국면 한복판으로 들어오면서 '이재명 대 윤석열'에서 '문재인 대 윤석열'로 전선이 급격히 이동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회의에서 "(윤 후보가)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가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단 말인가"라며 윤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고도 했다.

앞서 윤 후보는 전날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前)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도 했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을 구심점으로 이완됐던 친문·비이재명계를 견인, 여권 대결집의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문 대통령 발언에 힘을 실으며 윤 후보 공격에 나섰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 없는 죄도 만들어 뒤집어씌우겠다는 것이냐"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대위 정무실장인 윤건영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마디로 공개적인 정치보복 선언이며 역대 대선에서 유례가 없던 초유의 사건"이라며 "염치도 없고 신의도 없고 상식도 없는 망발이자 오만함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다.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정권을 막론하고 부정한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공정하게 진행했던 우리 후보가 문재인 정부도 잘못한 일이 있다면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원칙론을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청와대가 발끈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원칙론에 대해 급발진하면서 야당 후보를 흠집 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 개입에 해당한다"며 "앞으로 28일간 청와대가 야당 후보를 사사건건 트집 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적폐 수사 원칙을 밝힌 윤 후보를 향해 사과를 요구한 것은 부당한 선거 개입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