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시장, 관련부서에 해제 건의 검토 지시

천안시청사 / 중부매일 DB
천안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방역 완화 가능성을 강력하게 내비치면서, 조만간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될 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17일 오전 긴급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3차 백신 접종을 마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시민들을 대상으로 영업시간 제한과 거리두기 해제 등의 건의를 검토하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박 시장은 "지난 2년간 생계가 위협받는 시간에도 묵묵히 버텨온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고통에 더 이상 눈감을 수 없다"면서, "정부는 3차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영업시간을 24시간 확대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박 시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기존 다른 변이와 다르게 더 빨리 퍼지고 덜 치명적이므로 정부의 방역 정책에 근본적인 방향 변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박 시장은 "21일 이후 새로운 방역 지침 시행에 앞서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 채 일부 단계적 완화가 시행되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는 계속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밖에 없다"며 "치명률이 낮은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특성을 반영해 고위험군 위주의 민간의료기관으로의 원스톱 대응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3차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주장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영업시간을 3차 백신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늘려야한다는 의견이다. 또 지방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재정적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내세웠다.

박상돈 시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왔던 방역모델로는 대응하기 어렵고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정부는 3차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영업시간을 확대하고 소상공인들의 회복을 위해 제도적·재정적 지원책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3년간 운영한 가게를 접은 50대 자영업자 최모씨는 "상황이 나아질 것이니 방역에 동참해 달라는 정부의 계속된 메시지에 1년 정도는 버틸 수 있다고 믿었지만 상황은 더욱 악화되기만 했다. 지원금도 피해 복구에는 턱없이 모자랐고 거리두기만 강화됐다. 결국은 진즉에 가게를 접는 게 최선이었다는 생각이 든다"며 "박상돈 천안시장의 영업시간 해제 검토 지시는 고통받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한줄기 빛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천안시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중대본에 질의를 거쳐 충청남도 감염병 관련 부서에 방역조치 행정명령 변경을 건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