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이 17일 충주에서 열린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참석했다./청주시의회
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이 17일 충주에서 열린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참석했다./청주시의회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최충진 청주시의회의장은 17일 충주에서 개최된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이날부터 이틀간 '지속가능한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에서 개최된다.

학술대회에서는 그동안의 자치분권과제를 평가하고 미래과제를 발굴하게 된다.

또 지방분권형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를 통해 자치분권 개헌 추진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과 방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날 포용국토 실현을 위한 강호축의 의미와 발전과제, 충청광역연합형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축방안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18일에는 기초의회 사무기구 중심의 지방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 지방의회 인사청문 제도의 기대효과에 관한 토론이 진행된다.

최충진 의장은 첫날 토론회에서 "강호축은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주도하며 동시에 진정한 의미의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이라고 말했다.

최 의장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입법취지인 지방의회의 위상 확립을 위해 담당관 신설, 의회-집행부간 직급 동일화, 조직권 권한 이관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