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단양·보령·서천·부여 포함 36곳, 코로나19 치명률 높고 확산 가속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신종 감염병에 노인이나 장애인, 이주민이 많고 소득이 낮은 지역이 특히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충청권에서는 보은군, 단양군, 보령시, 서천군, 부여군 등 5곳이 포함됐다.

이들 지역은 감염병으로 인해 받는 충격은 큰 반면, 보건·의료 등 인프라는 부족해 감염병에 대응하는 역량이 낮았다.

20일 한국행정연구원의 '신종 감염병 취약성 분석 및 스마트 대응 정책사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시군구별 감염병 취약성을 분석한 결과 이렇게 분석됐다.

연구진은 감염병에 노출되었을 때 감염병이 쉽게 확산되는지(노출·exposure), 그로 인한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 피해를 입기 쉬운지(민감성·susceptibility),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거나 피해의 결과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역량이 결여됐는지(대응역량·adaptive capacity)를 살펴봤다.

노출과 관련해서는 ▷인구밀집도 ▷업무환경 ▷교육환경 ▷외부 유출입 등이, 민감성에 관해서는 ▷생활습관 ▷기저질환 ▷소득수준 ▷빈곤 수준 ▷고용 불안정성 ▷사회적 취약계층 등이 세부 지표로 사용됐다.

대응역량은 ▷보건·의료 시설과 인력 ▷대체 이동 수단 ▷사회복지 예산·인력 ▷사회적 신뢰 등을 따졌다.

연구진은 민감성이 높으면서 대응역량은 낮은 지역을 특히 감염병에 매우 취약한 지역으로 봤다.

감염병이 확산되면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충격을 크게 받으면서도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인프라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지역으로는 충청권 5곳 등 전국 36곳이 꼽혔다.

이들 지역은 고령자, 장애인, 이주민들이 많고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많으며 대체로 소득이 낮은 편이다.

동시에 의료시설과 의료인력, 사회복지 예산이 부족한 지역이다.

보고서는 "민감성이 높은 지역은 감염병 발생시 치명률이 높고 감염병 확산의 결과로 더 많은 사람이 중첩적인 피해를 받을 수 있어 높은 보건·의료 대응 역량이 요구된다"며 "하지만 우리나라의 시·군·구는 민감성이 높을수록 대응역량이 대체로 낮은 분포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감성이 높은 지역, 즉 노인, 장애인, 이주민이 많고 소득이 낮은 지방 지역의 보건·의료 대응역량을 높이는 방향으로 신종 감염병 대응의 정책 기조를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출이 높은 지역은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이나 광역시 등 인구 밀도가 높고 다중이용시설이 많은 곳이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