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생산 기반 구축과 밀원숲 조성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는 지속가능한 목재생산 기반 구축과 밀원숲 조성 등 봄철 나무심기 사업에 238억 원을 투입한다고 23일 밝혔다.

봄철 나무심기는 15개 시군, 사업소에서 경제수 및 밀원수 식재를 중심으로 추진하며 올해는 2천445㏊에 총 583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한다.

사업은 ▷경제림 조성 ▷큰 나무조림 ▷지역특화조림 ▷내화수림대 조성 ▷미세먼지저감조림 등 5개로 나눠 다음달 중순부터 본격 추진한다.

목재생산 기반 마련을 위한 경제림 조성은 리기다소나무 및 불량림을 친환경 방식을 활용해 벌채한 후 1천555㏊에 소나무, 낙엽송, 상수리, 편백나무 등 14종 439만 그루를 식재한다.

이와 함께 양봉산업 활성화와 산림자원화를 목표로 꿀벌에게 먹이를 제공하는 '밀원수특화림' 등 숲의 다양한 기능을 살리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특화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225㏊에 특색 있는 '지역특화조림'을 조성한다. 큰 나무 조림은 소나무재선충피해지 등 자연재해복구와 도로변 생활권 경관조성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 증진을 위해 390㏊에 53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하는 사업이다.

침엽수 단순림, 주택·도로변 등 생활권 주변 산림 35㏊에는 산불발생 시 대형 산불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내화수림대를 조성한다.

미세먼지저감 조림은 도시내·외곽 산림, 미립목지, 산업단지 등 미세먼지 발생 지역 50㏊에 2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한다.

이상춘 도 산림자원과장은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산림자원조성과 건강한 자연생태계 유지를 위한 밀원숲 조성에 힘쓸 것"이라며 "올해 나무심기 사업에 도내 각 기관, 단체와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충남도 #식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