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군사지원·파병은 검토안해"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23일 "현지 우리 국민의 안전한 대피와 철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달라"고 정부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현지에 64명의 국민이 체류하고 있다는 보고를 듣고서 이런 주문을 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원활한 출국을 지원하기 위해 (각 부처가) 유기적 협조체계를 유지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이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 자리에서도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재외국민 보호"라며 여기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측은 "정부는 사태 초기부터 매주 NSC 회의 및 관계부처 회의 등을 통해 현지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다양한 상황 전개 가능성에 대비해 현지 국민의 철수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있다. 우리 국민의 안전한 출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충돌 위기와 관련해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될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지 살펴보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뭔지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은 (우리가 검토하는 방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으로부터 대(對) 러시아 제재에 동참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있나'라는 물음에 그는 "미국은 러시아에 대해 고강도의 수출통제, 금융제재 등의 계획을 계속 밝혀왔다"며 "우방국에도 이런 협의를 쭉 해오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주요 서방국들은 대러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며 "우리로서도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이런 요청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상황이 얼마나 전개될지, 또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각국 대응은 어떻게 될지에 따라 우리 대응도 조정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