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C코리아·에어리퀴드솔루션즈코리아와 1억5천200만 불 규모 투자협약 체결
반도체 실리콘 웨이퍼, 반도체용 산업가스 투자로 관내 반도체산업 활성화 기대

천안시가 24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2개 기업 대표 등과 합동 투자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천안시
천안시가 24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2개 기업 대표 등과 합동 투자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천안시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가 반도체 분야 2개사로부터 한화 1천800억 원 상당의 외국인 투자를 유치했다.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은 24일 오전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1개 군수, 3개사 기업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 투자기업 2개사와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미래 먹거리와 직결된 신성장 동력 산업분야인 반도체 관련 공장이 증설된다. 2개사는 2026년까지 관내 1만6천188㎡부지에 1억5천200만 불(한화 1천800억 원 상당)을 투자하고 100여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이뤄낼 전망이다.

MEMC코리아(주)(대표 조찬래)는 세계 3위 반도체 웨이퍼 제조기업인 대만 글로벌웨이퍼스의 투자를 받는 기업이다. 향후 5년간 성거읍 오목리 2천816㎡에 1억1천200만 불(한화 1천320억 원)을 투자해 기존 2공장을 증설하고 50명을 신규 고용할 예정이다.

반도체 웨이퍼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동그란 원판으로, 최근 반도체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웨이퍼 공급난이 발생하는 등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5 외국인투자단지에 공장이 있는 에어리퀴드솔루션즈코리아(유)(대표 김영철)는 세계 2위 산업용 가스 제조기업인 에어리퀴드(프랑스)의 투자를 받아 공장을 증설한다. 에어리퀴드솔루션즈코리아는 에어리퀴드의 한국법인으로, 국내시장에 지속해서 투자를 늘려나가고 있다.

현재 조성 중인 천안 제5일반산업단지 확장부지 1만3천372㎡에 4천만 불(한화 480억 원)을 투자해 반도체용 희귀 고순도 산업가스 공장을 추가 증설하고 50명을 신규 고용할 예정이다.

천안시는 이번 2개사의 공장 증설이 안정적인 반도체 수급에 도움이 되고 천안의 반도체산업 생태계 확충에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2개사가 이번 투자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각종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내·외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천안의 미래 가치를 믿고 투자를 결정해 주신 기업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투자기업에 대한 원스톱 인·허가 서비스 등 적극적인 지원과 기업의 가치상승을 위한 도시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