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비판… 국힘 정진석·이종배 "선관위 대처 납득 어려워"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전날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선관위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드러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지만 선관위는 "이번에 실시한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강조했다.

야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부정 선거 논란을 일축, 개표 결과에 따라 혹시 제기될 수 있는 불복 제기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이어 "2020년 국회의원 선거와 지난해 4·7 재·보궐 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선거일 자가격리자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며 "다만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 열기와 투표관리 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해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 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선관위의 입장문은 전날 끝난 사전투표에서 일대 혼란이 빚어져 부실관리 문제가 불거진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전국 곳곳의 사전투표소에서는 확진·격리자에 대한 투표 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동시다발적으로 제기됐다.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거나 투표소에 확진자를 위한 투표함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는 문제제기가 잇따랐고, 불량 투표용지가 배포되는 사례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의 이런 해명에도 여야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 인터뷰에서 "(선관위) 자기들이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확진자가 많이 오다 보니 기표소와 투표소의 거리가 떨어져서 이동 등이 제대로 검증이 안 된 것"이라면서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강력한 항의 표시와 재발 방지대책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야권의 반응은 더욱 격했다.

국민의힘 소속 정진석 국회 부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3월5일 진행된 코로나 확진자들의 투표 관리가 엉망이었다"면서 "봉함되지 않은 투표지 봉투가 비닐봉지와 라면 박스에 담겨 이리저리 옮겨지고 확진자들은 환자들인데 한 시간 이상 줄을 서서 기다렸다"고 지적했다

정 부의장은 "악착같이 3월9일 투표장으로 가자"며 "두 눈 부릅뜨고 대선 선거관리를 감시하자"고 적었다.

같은 이종배 의원도 "허술한 투표함을 내놓은 선관위의 대처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꾸짖고 "국민의힘은 부실한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관리 실태에 대해 철저히 살피고, 남은 본 투표에라도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시정을 요구하겠다"고 언급했다.

정의당도 "참정권 침해이자 공정선거 훼손 행위"라고 비판했다.

오승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하고 공정선거를 훼손한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