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직원·학생회, 협상 결렬… 현 총장 퇴임 후 진행 불가피

한국교통대학교 전경 / 중부매일 DB
한국교통대학교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가 현 총장 임기 전에 차기 총장선거를 치르기가 어렵게 됐다.

교수와 직원, 학생 3개 구성단체가 차기 총장선거를 위한 구성원 별 투표 참여 비율 합의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14일 교통대에 따르면 차기 총장선거 투표 참여 비율 합의를 위해 특별합의체를 구성한 이 대학 3개 구성단체의 대표자들이 지난 10일 최종적으로 만나 조율에 나섰지만 서로 간 의견 차가 커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지난해 말 교육공무원법이 개정되면서 이번 총장 선거는 교수와 직원, 학생이 투표비율을 자율적으로 투표 참여 비율을 합의토록 하고 있다.

교수회 측은 교수 75%, 직원 19%, 학생 5%, 조교 1% 반영을 주장했지만 직원들은 교수와 동등한 비율의 투표 참여를 주장하고 있다.

학생회도 전체 학생들이 투표하겠다며 반영비율 확대를 강력히 주장하고있다.

이처럼 투표 참여 비율을 놓고 3개 구성단체들 간 이견이 커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을 보인다.

선거관리위원회 위탁선거를 치러야 하는 교통대는 당초 대선과 지방선거에 따른 선관위 일정과 현 총장 임기 등을 고려해 차기 총장선거를 3월 30일과 31일, 4월 1일 가운데 날짜를 정해 치를 예정이었지만 이처럼 구성단체 간 합의가 불발되면서 정상적인 진행이 어렵게 됐다.

선거일 14일 이전에 선거 공고를 해야하는 데다 후보자 등록 등의 절차를 고려할 때 사실상 해당 날짜에 선거를 치르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선관위 일정을 고려하면 6월 1일 지방선거가 끝난 뒤 20일이 지나야 선관위 위탁선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6월 말이나 돼야 차기 총장 선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투표가 아닌 직접 현장 투표로 진행할 경우에는 더욱 늦어질 수도 있다.

결국 교통대는 박준훈 현 총장의 임기 만료일인 6월 14일 이전에 차기 총장 선거를 치를 수 없게 돼 한동안 총장 대행체제 운영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차기 총장 선거를 통해 1, 2 순위 총장 후보자를 선출한 뒤 대통령이 임용하는 절차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자칫 대행체제 장기화도 우려되고 있다.

현재까지 권일(56), 김성룡(55), 남중웅(59), 윤승조(59), 이호식(58), 전문수(54) 교수 6명이 차기 총장선거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다.

교통대 관계자는 "이미 이같은 상황은 충분히 예견됐던 만큼, 대학 측이 선거일정이나 구성단체 간 의견 조율을 위해 좀더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나섰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