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말 인사 관련 양측 신경전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낮 12시 청와대에서 다른 배석자 없이 오찬을 한다.

이날 '독대 오찬'에서 윤 당선인은 문 대통령에게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건의하기로 해 문 대통령의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서면브리핑에서 이같은 일정을 소개하며 "이날 오찬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배석자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브리핑에서 "두 분이 독대하고, 배석자 없이 격의 없이 이야기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다"면서 "따라서 이번 만남을 계기로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사면 건의 방침을 공식화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 방안을 비롯해 코로나19 대응,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동향 등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임기 말 공공기관 인사 단행 가능성을 놓고 양측의 신경전도 벌어졌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 정부 안에서 필수 불가결한 인사가 진행돼야 할 사안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꼭 필요한 인사의 경우 저희와 함께 협의를 진행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업무 인수인계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저희 입장이 현 정부(의 인사)와 같이 병행되기를 희망한다"며 "(현 정부와의) 상호 협의와 함께, 업무 인수인계를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잘 협조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 같은 협의 요청이 있었는지 모른다면서 인사권을 계속 행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쳐 향후 공공기관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커질 전망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분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5월 9일까지이고, 임기 내 (문 대통령이)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오는 31일에 임기가 끝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임 인선과 관련해 "총재의 임기가 문 대통령 재임 중에 완료되기 때문에 (후임 인선을 위한) 실무를 준비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했다.

이 역시 문 대통령에게 인사권이 있음을 강조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청와대는 윤 당선인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지금 정부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민정수석실의 폐지 근거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