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피고, 움직이고… 증강현실로 표현한 소장점 14점

내일의 풍경 전시 전경
내일의 풍경 전시 전경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벽에 걸린 평면적인 작품이 휴대폰을 갖다대자 화려한 음향효과를 덧입고 입체적인 작품으로 되살아난다.

청주시립미술관(관장 이상봉)이 오는 4월 3일까지 증강현실(AR)로 보는 소장품 전시인 '내일의 풍경'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김기철의 '근정전', 김지현의 'Fly-붉은 벤치(섬), 조엘 음파 두의 '어머니와 자동차', 이홍원의 '연리지', 김준기의 '평안민국도' 등 5점의 증강현실을 접목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손부남 作 모든것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돼 있다.
손부남 作 모든것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돼 있다.

이와 함께 손부남의 '모든것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돼 있다', 신용재의 '무대의 기억' 등 풍경 회화 포함 총 14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 속 작품은 배경색이 달라지고, 작품 속 벤치가 튀어나오며, 꽃비가 내리는 등 효과를 통해 또 다른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재미가 있어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홍원 作 연리지
이홍원 作 연리지

이 전시는 지난 1월 청주시립미술관 오창전시관에서 겨울방학을 맞이해 개최한 기획전 '증강풍경'전의 연장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달라진 일상 속 활력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고 미술관측은 17일 밝혔다.

관람 방법은 전시장 벽면의 안내에 따라 AR 애플리케이션 '아티바이브'를 설치하고 작품을 스캔하면 작품과 어울리는 배경음악과 함께 작품의 일부가 재생, 확장된다.

김기철 作 근정전
김기철 作 근정전

김기철 작가의 '근정전'은 숭례문 화재사건 이후 궁궐의 소중함을 일깨우고자 정교한 필치로 화폭에 담겨 있다.

조엘 음파 두 作 어머니와 자동차
조엘 음파 두 作 어머니와 자동차

조엘 음파 두 작가의 '어머니와 자동차'의 경우, 사회·제도·관계 속에서 충돌하는 도시인의 모습을 표현, AR기술을 활용해 자동차 경적소리와 도시의 소음 등까지 생생히 재현돼 작품을 감상하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상봉 청주시립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감각을 확장하고 작품과 교감함으로써 어제와는 또 다른 내일의 풍경을 그려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립미술관은 올해 하반기 스마트미술관을 구축할 예정으로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실감콘텐츠(AR, VR, 미디어 월)를 제공해 새로운 미술관으로서의 변신도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