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친환경 도선 운항 차질… 환경단체 '소득 증대' 주장 반발

향수호수길 물비늘 전망대에서 본 대청호 전경
향수호수길 물비늘 전망대에서 본 대청호 전경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정부가 대청호 뱃길을 복원하는 '팔당·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를 미루고 있어 신속하게 도선 운항을 추진하려던 옥천군이 주춤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1월 19일 대청호 특별대책지역 1권역내 친환경도선의 신규 운항을 포함하는 규제개선안을 담은 '팔당·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 개정 행정예고를 했다.

이 개정안은 옥천지역 주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대청호 특별대책지역 1권역 내 친환경 도선 운항을 허용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 고시는 행정예고를 거쳐 법제처 심사 후 관보 게재를 통해 발효된다.

예정대로 라면 이달 중순 환경부는 개정 고시를 해야 하지만 법제처 심사 안건으로 상정되지도 않아 이 고시의 발효 시점도 불확실해 졌다.

더욱이 고시 발효를 앞두고 환경단체의 반대까지 확산되고 있다.

대청호보전운동본부는 환경부의 개정안에는 도선 운항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유람선 등 개발사업을 허용하려 한다며 도선 운항 목적 중 '소득 증대'를 문제 삼고 있다.

옥천군은 고시 개정이 불발되지는 않을 것으로 낙관하면서도 내년 10월 운항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까 조바심을 내고 있다.

옥천군은 고시 발효 시점에 맞춰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용역, 재원 확보방안 마련 등 도선 운항 절차를 수립, 추진할 계획이었다.

군은 안내면 장계리∼동이면 석탄리∼안남면 연주리를 잇는 21㎞의 뱃길을 만들어 트래킹코스인 '향수호수길' 시작과 끝 지점, 장계관광지 등 5곳에 나루터를 설치한 후 내년 10월 40인승 도선 2척을 띄울 계획이다.

대청호 주변의 교통여건을 분석해 운항수요를 예측하면서 도선 건조와 노선, 부대시설, 운임체계도 정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고시의 발효 시점이 불확실해 지면서 환경단체의 반발도 풀어야할 과제로 남았다..

이 단체는 대청호 주변 시·군과 환경단체, 시민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치기 위해 이달 31일 옥천군청 대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수질악화가 우려된다는 반대 목소리가 나올 경우 고시 개정 반대 움직임까지 확산될 수도 있다.

옥천군 관계자는 "도선 운항은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가 주 목적인 민큼 소득 증대보다는 주민복지 차원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수익 창출을 위한 관광사업이나 민간 부문 개발로 추진되지 않을 것이다"이라고 밝혔다. 윤여군 / 옥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