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재심으로 단양·보은군수 공천 컷오프 3명 구제
괴산군수 '3회 낙선자 공천 배제' 예외 적용 등 파열음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국민의힘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일부 기초단체장 공천 결정이 중앙당의 재심으로 번복되면서 내분이 확산추세다.

19일 국민의힘 충북도당에 따르면 단양군수와 보은군수 공천경쟁에서 컷오프됐던 3명이 재심을 통해 기사회생했다.

단양군수 예비후보인 김문근 전 농정국장과 김광표 단양군의원이 중앙당에 제기한 재심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이들은 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 13일 류한우 현 군수를 단수 추천하자 "다수의 공천 신청자가 있으면 반드시 경선한다는 원칙에 위배된다"며 재심을 신청했었다.

도당은 다음 주 이들 3명을 대상으로 경선을 실시한다.

다만 경선에서 정치신인한테는 20%의 가산점(여론조사 득표수 기준)을 부여한다는 방침이어서 류 군수의 반발 가능성도 예상된다.

김 전 농정국장은 정치신인으로 가점 부여 대상이다.

류 군수는 당의 재심방침에 "아직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다"며 "어떤 이유로 결과가 번복됐고, 어떤 식으로 경선을 치르는지 파악해야 입장을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보은군수 경선에서 배제됐던 구관서 전 한전 충북본부장도 구제됐다.

보은군수 경선은 다음 주 구 전 본부장과 구영수 전 보은군 경제국장, 최원태 전 충북경찰청 차장, 최재형 전 보은읍장의 4파전으로 치러진다.

도당 공관위가 결정을 보류했던 괴산군수 후보는 송인헌 전 충북도 혁신도시관리본부장, 이준경 전 음성부군수, 정성엽 전 충북도 보건복지국장이 경선 대상자로 결정됐다.

괴산은 '동일 선거구 3회 이상 낙선자 공천배제' 방침이 적용될지 관심사였다.

송 전 본부장의 경우 보궐선거를 포함해 3차례 괴산군수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바 있다.

그러나 중앙당은 괴산을 취약지역으로 분류해 3회 낙선자 공천 배제를 예외 적용하기로 했다.

이 전 부군수는 이에 반발하면서 이날 '국민의힘 괴산군수선거 불공정 경선관련 파열음 증폭'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중앙당 재심의 결정에 대해 다시 심사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재심사가)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괴산군수 경선은 오는 21∼22일 치러진다.

이외에도 증평군수 공천에서 컷오프된 윤해명 증평군 재향군인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원칙과 기준 없이 밀실 야합 공천으로 경선 기회조차 박탈당한 억울함에 군민만 믿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