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궁광산·한울광산 현장 방문… 연구관련 제안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부 김진욱 교수와 공주대 지질환경과학과 김현나 교수가 이끄는 대학원생과 연구원들이 28일 일라이트 채굴현장을 방문했다. / 영동군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부 김진욱 교수와 공주대 지질환경과학과 김현나 교수가 이끄는 대학원생과 연구원들이 28일 일라이트 채굴현장을 방문했다. / 영동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대한민국 천년자원 영동 일라이트의 가치와 효능이 다시 한번 재조명됐다.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부 김진욱 교수와 공주대 지질환경과학과 김현나 교수가 이끄는 대학원생과 연구원들이 점토광물의 광물학적 특성 규명을 위해 28일 교수진과 연구원 5명이 충북 영동군을 방문했다.

이날 연구팀 일행은 관내 용궁광산(용궁일라이트), 한울광산(메덱스)을 방문, 연구를 위한 일라이트 원석을 직접 채취하고, 채굴현장을 확인했다.

이어, 분쇄과정을 살펴보고 생산과 채굴과정 등 영동 일라이트가 가진 잠재력과 가치를 확인하며 관련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번 현장 탐방에 참여한 한 연구원은 "문헌상으로만 알고 있었던 사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상당히 유익했으며, 오늘 채취한 일라이트 원석으로 일라이트 특성 규명을 위한 연구에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연세대 김진욱 교수와 공주대 김현나 교수는 "일라이트에 대한 기초연구가 탄탄해야 산업화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라며 "앞으로 영동 일라이트의 광물학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일라이트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 일라이트의 우수한 특성을 널리 알리고 영동군의 미래 100년 먹거리로 개발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라이트는 중금속 흡착, 항균효과, 유해물질 탈취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광물로 영동군에 세계최대 규모인 5억톤 정도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천연 화장품, 수처리제, 가축보조사료, 친환경 건축자재 등 각종 산업분야에 공급하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