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종 교수
이석종 교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 수학과 이석종 교수가 대한수학회 교육상을 수상했다.

대한수학회 교육상은 다년간 수학 관련 교육이나 저술 활동을 통해 인재양성에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 교수는 충북대 수학과 교수로 33년간 재직하며 저술과 교육을 통해 수학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한 공로와 대한수학회 부회장 등 활동을 통해 한국 수학교육과 산업수학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이 상을 받았다.

이 교수는 1990년 연세대학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충북대학교 수학과에 임용된 이후 30여 년간 교수로 재직하며 퍼지 이론 논문 50여 편을 IEEE Proceedings, 대한수학회보, 대한수학회논문집 등에 게재하고, 박사학위 4명, 석사학위 7명을 배출하는 등 후학 양성과 연구에 힘써왔다.

저서로는 '위상수학의 기초', '집합과 논리', '이공계 학생을 위한 벡터와 행렬' 등 10여 권이 있으며, 지난 2011년에는 선도적으로 동영상 강의 매체를 사용한 집합론 강의를 제작, 대학 강의 플랫폼인 KOCW에 공개해 현재까지 학생들 사이에서 널리 시청되고 있다. 또한 2012년에는 Flipped learning(플립러닝) 등 참여 학습 형태의 교수법을 도입한 공로를 인정받아 충북대 강의 우수교수로 선발되기도 했다.

대한수학회에서는 1986년부터 정회원으로서 수학용어위원, 회장선거관리위원,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1989년부터 충청수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지난 2017년 충청수학회 회장으로서 강원경기수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해 산업수학 특별 공개 강연을 기획하는 등 산업수학 마인드의 확산에도 기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