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대통령기념관 /충북도
청남대 대통령기념관 /충북도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옛 대통령별장인 청주 청남대가 오는 10일부터 청와대 개방을 기념해 특별행사를 연다.

충북도는 오는 10~22일에 청남대를 무료 개방한다고 4일 밝혔다.

이 기간의 주말과 휴일에는 도립교향악단 연주, 전통연희단 풍물놀이, 비보이 댄스공연, 히든싱어 우승자인 조현민과 박민규 공연, 청춘마이크 공연 등이 열린다.

또 청남대는 어린이날인 5일에 초등학생에게 입장료를 받지 않고, 솜사탕, 팝콘, 요술 풍선 등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훌라후프, 줄넘기, 림보, 제기차기 등 다양한 이벤트로 지급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인프라와 대통령 관련 시설물 전시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갖춘 청남대는 향후 개방하는 청와대와의 상호교류 등을 활용한 발전방안을 찾고 있다.

청와대 내 홍보 부스 설치, 기념엽서·마그넷 등 공동 기념품 숍 운영, 청남대-청와대 공동 마케팅으로 스탬프 투어와 관람 요금 할인 지원 등 충북과 서울을 연계한 관광상품과 대통령·행정수반 주제 역사탐방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구상 중이다.

이시종 도지사는 "청남대는 전직 대통령을 넘어 임시정부의 행정수반들의 업적과 생애까지 모두 볼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무이한 곳"이라며 "청와대와 함께 대통령 테마 관광지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남대 임시정부기념관 /충북도
청남대 임시정부기념관 /충북도

한편 청남대는 전직 대통령을 넘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행정수반 8인의 기념사업까지 영역을 확대, 최근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을 개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