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세종시의회·여·야 세종 시당 등

정부세종청사 전경
정부세종청사 전경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세종시의회, 이춘희·최민호 세종시장 후보를 비롯한 여야 세종시당 등이 30일 논평을 내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이날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이전의 초석을 다진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안(이하 행복도시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이번 행복도시법 개정안 통과는 국회세종의사당 근거법령인 국회법 개정에 이어 다시 한 번 세종시의 정치·행정 중심도시로의 이행이 단순 특정 지역의 요구가 아닌 정부와 집권 여당, 국회 내 다수당이 공통 합의한 지향점이라는 것을 다시 확인시켜 주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센터는 또 "세종이 실질적인 정치·행정 중심도시로 안착할 수 있도록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은 물론 미(未)이전 중앙행정기관과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세종지방법원 및 제2행정법원 설치하는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의회도 "행정도시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는 대통령 집무실과 입법부, 중앙부처 및 국책연구기관을 비롯한 유관기관 간 물리적 거리를 좁혀 국정 운영의 비효율을 해소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서울을 경제수도로, 세종을 정치·행정수도로' 조성하겠다는 국정 의지를 확인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이어 "새 정부의 공약대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공간 이전을 넘어 국회 세종의사당과 정부 부처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통령 소속기관의 일부 기능을 이양하는 방안도 마땅히 검토돼야 한다"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세종시의 출범 취지에 걸맞게 국가균형발전과 관련된 업무 중 일부를 떼어 대통령 소속기관의 기능을 세종으로 분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세종시당도 이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2012년 1월 이춘희 세종시장 후보가 국회세종의사당 공약과 함께 제안했던 행정수도 세종의 큰 밑그림"이라며 "이 후보와 민주당의 포기하지 않는 노력과 일관된 의지를 통해 실현해 낸 성과라는 점에서 가슴 벅찬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제 남은 것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는 일"이라며 "말뿐인 행정수도가 아닌 대한민국의 진정한 행정수도 세종이 되기 위해서는 과거 위헌결정으로 멈춘 행정수도의 시계를 반드시 되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행정 기능을 비롯해 국회와 대통령집무실 설치를 통해 세종시가 진정한 대한민국의 수도로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하며, 앞으로도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세종시민과 한 약속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야당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