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탄소중립연수원' 당선작 사진/청양군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청양군(군수 김돈곤)은 대치면 작천리 칠갑산휴양랜드에 조성되는 충남 탄소중립연수원 조성사업이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충청남도와 청양군은 지난 4월 '충남 광역형 탄소중립연수원 운영 및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충청남도 종합건설사업소가 5월 설계 공모를 추진해 당선작을 선정 완료했다.

향후 2023년 2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4년 개관할 예정이다.

충남 탄소중립연수원은 칠갑산 휴양랜드 부지(57,380㎡)에 총사업비 198억을 투입해 조성되는 탄소중립 교육 거점으로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국 최초 탄소제로 생활을 적용한 시설이다.

전시체험관과 캠핑지원센터, 캠핑장 등을 신축하고 기존 시설을 리뉴얼해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가장 먼저 방문객을 맞이할 전시체험관은 지상 2층, 연면적 약 1500㎡ 규모의 대표 시설로 목재를 사용해 건축될 예정이며, 주변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교육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성 이후 전문인력이 상시 근무하면서 환경교육 관련 콘텐츠를 기획·제작해 교육생들이 다채로운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정서 미래전략과장은 "충남 탄소중립연수원은 매년 2만여명의 교육생이 방문하는 탄소정책 핵심 교육기관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주민, 자연환경과 조화로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충청남도와 지속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