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질병청 "독일 방문한 내국인 양성 판정"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해외에서 입국한 내국인 한 명이 원숭이두창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국내 최초 원숭이두창 확진이자, 동북아시아 전체에서도 첫 감염이다.

충북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청은 전날 신고된 원숭이두창 의사환자 2명에 대한 유전자증폭(PCR)검사 결과, 독일을 방문하고 온 내국인 A씨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확진자는 독일에서 6월 21일 오후 4시경 귀국했다. 입국 전 지난 18일에 두통 증상을 시작으로, 입국 당시에는 미열(37도), 인후통, 무력증(허약감), 피로 등 전신증상 및 피부병변을 보였다. 그는 현재 인천의료원(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돼 치료 중이다.

방역당국은 확진자가 확인됨에 따라 이날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해 위기상황을 분석·평가한 후 위기상황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하기로 의결했다.

아울러 전국 시·도 및 발생 시·도 내 모든 시·군·구는 지역방역대책반을 설치·운영토록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에 대한 하반기 검역관리지역을 지정하고, 특히 원숭이두창이 빈발하는 국가들에 대해서는 발열기준 강화 등을 통하여 해외 유입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원숭이두창은 감염 시 피부 표면에 울퉁불퉁한 발진과 함께 발열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다. 수십 년간 아프리카에서 이따금씩 출현해온 탓에 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원숭이두창은 증상은 두창과 유사하지만,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편이다. 병변, 체액, 호흡기 비말,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 수두 유사 수포성 발진 등이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된다. 대부분 자연 회복된다.

한편 원숭이두창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차백신연구소, 녹십자엠에스, 블루베리NFT, 미코바이오메드, 케스피온, HK이노엔, 파미셀, 현대바이오 등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