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 농업인들에게 무료로 토양검정을 제공한다./음성군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 농업인들에게 무료로 토양검정을 제공한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분석을 희망하는 필지의 토양 겉흙을 걷어내고 뿌리가 많이 분포하는 깊이의 속흙을 500g 정도 채취하면 된다.

채취 후 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 내 토양종합검정실을 방문, 의뢰인의 인적 사항, 경작지 정보(주소, 재배작물, 면적 등)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토양검정이 완료되면 정밀 분석을 통해 의뢰한 필지의 질소, 인산, 칼륨, 퇴비 등 투입돼야 하는 적정 비료량이 계산돼, 건강한 토양관리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도록 시비 처방서가 제공된다.

음성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 농업인들에게 무료로 토양검정을 제공한다./음성군

이순찬 음성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토양검정은 풍년 농사의 첫걸음으로 토양검정을 통해 발급받은 시비 처방서는 과학적으로 토양에 필요한 적정 시비량을 제시해주므로 매년 토양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해 3천235점의 토양 검정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올해도 3천점 이상 분석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