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협 "최저임금 인상 불가피한 선택" - 일부 점주 "손님 더 줄어들 수도"

청주시 산남동 소재 한 편의점 내부 / 박상철
청주시 산남동 소재 한 편의점 내부 / 박상철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내년 최저임금 인상에 반발해 일부 편의점주들이 택시처럼 심야에는 물건 값을 올려 받는 '심야할증제' 도입을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가 최근 편의점 본사에 '심야할증제'를 요구했다. 심야할증제는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편의점 물건값을 5% 인상하는 방안이다.

심야할증 도입 관련 논의는 편의점 각사 가맹점주(경영주)협의회가 본사와 진행하게 된다.

앞서 전편협은 성명서를 통해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고임금 4중고를 겪고 있는 편의점주들 현재와 미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근무자 인건비도 안 나오는 심야 시간 편의점 심야 할증제도 도입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특성상 심야에는 인건비가 매출보다 커 물건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최저임금이 인상되는 만큼 늘어난 임금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심야시간 5% 가격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계상혁 전편협 회장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내년도 최저시급인 9천620원에 주휴수당을 합치면 1만1천544원이다. 여기에 4대 보험을 더하면 1만2천500원, 퇴직금을 합치면 거의 1만3천원을 지급해야 하는 것이다. 숨겨진 플러스 29%가 있다. 그렇게 따지면 굉장히 큰 금액"이라고 토로했다.

하지만 실제 점주들 사이에서는 심야할증제 도입에 대한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분위기다.

청주시 산남동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지금도 편의점이 다른 마트에 비해 비싸다는 인식이 강하다. 최근 물가도 많이 올랐는데 새벽에 가격을 더 올려 받는다면 손님은 더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분평동 소재 편의점주는 "물건을 살 수 있는 통로가 편의점만 있는 것도 아니고 가뜩이나 온라인 구매고 늘고 있는 상황에 섣불리 도입했다가 오히려 화를 입을 수 있다"고 걱정했다.

GS25와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본사들이 심야 할증제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편의점 본사들도 심야할증 도입을 위해선 점주들 동의가 필요할 뿐 아니라 공정거래법 위반 우려도 있어서 현재로서 심야할증제 실현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이다.

한편 전편협은 빠른 시일 내 여당인 국민의힘과 만나 관련 사안을 건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