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보문산 목조 전망대 (설계공모 당선작) /대전시
보문산 목조 전망대.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2006년 민선 4기 대전시장부터 시작한 '보문산 활성화 사업'이 16년째 장기 표류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문산 활성화 사업이 전임 시장들의 달콤한 선거 공약으로 인해 더 이상 지역 주민들을 희망 고문으로 몰지말고 민선7기 민관공동위원회에 준하는 논의 과정을 거쳐 하루 속히 결정 돼야 한다.

보문산 활성화 사업은 지난 2006년 박성효 시장 시절부터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던 게 시초이다.

이 당시 2009년 보문산과 아쿠아월드, 관광 모노레일 운행 등을 골자로 '보문산 뉴그린 파크(New Green Park)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하지만 박 시장은 2010년 지방선거에서 낙선하며 프로젝트는 추진되지 못했다.

이후 민선 5기 염홍철 시장을 거쳐, 민선 6기 권선택 시장은 보문산 개발보다 보존에 가치를 두는 시민 사회계 의견을 받아들였다.

민선 7기 허태정 시장 임기에는 나름 민관공동위원회를 구성해 한 단계 논의를 진행시켰다.

허 시장은 보문산 관광 활성화를 위한 민관공동위원회를 주민 4인, 전문가 7인, 시민단체 3인, 행정·언론·유관기관 각 1인을 포함 총 17명으로 구성 운영했다.

17명의 위원이 11차례 회의와 2차례의 현장방문, 선진지 답사, 대시민토론회 등을 거쳐 보문산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숙의 과정을 진행했다.

그 결과 힐링, 즐거움, 전통문화, 주민참여 등 4개 방향을 설정하고, 보문산 전망대 관련 '고층형 타워 설치 반대', '편의 시설과 디자인을 고려한 전망대 및 명소화 조성'에 합의했다.

관광 거점 간 연결수단 관련해서는 모노레일, 케이블카, 전기버스 등의 대안을 가지고 지속 논의했으나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러한 숙의 과정이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는 그 결과를 묵살하고 '국내 최초 초고층 50m 목조 전망대'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일방적으로 전망대를 추진했다.

이에 대해 대전 15개 환경, 노동, 종교 단체들은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 의견수렴 과정을 묵살하는 대전시의 행정을 규탄하고 나섰다.

시민대책위는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에 실시설계용역 중단과 변경을 요구했고, 지난 4월 이미 실시설계용역은 중단된 상태다.

시민단체는 주민참여사업, 역사문화관광 개발, 생태관광활성화 등을 제안했지만 관련 사업은 예산도 추진계획도 전무하다.

시민단체는 민관공동위원회의 숙의과정을 무시하고, 시민의견 수렴을 요식행위 정도로 여기는 행정을 간과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전체시민의 의견을 대변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의 독단을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민선 7기 민관공동위원회에 준하는 논의 과정을 거쳐 조속히 결론을 내야 한다. 이에 대한 대전제는 경제성장이나 개발 위주의 정책보다 기후재난을 대비하기 위한 지구살리기 정책이 간과돼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