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문간호사 교육·연구 발전 공로 인정

안숙희
안숙희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안숙희 교수가 2022년 미국전문간호사협회 정회원으로 선정됐다.

미국전문간호사협회는 2022년도 미국전문간호사협회 신임 정회원(Fellow) 입회식에서 안숙희 교수에게 정회원 증서와 메달을 수여했다.

1985년 창립한 미국전문간호사협회는 1964년부터 시작한 전문간호사 교육제도를 바탕으로 조직된 전문간호사단체로 전문간호사의 보수교육과 자격시험 및 정책 수립과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미국전문간호사협회 정회원 제도는 2000년 신설됐으며 세계적으로 전문간호사의 교육, 연구 및 실무 발전에 기여한 우수한 전문간호사를 정회원으로 선발하고 있으며, 현재 933명의 정회원이 전문간호사 조직의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

이는 미국전문간호사협회 회원의 0.7%에 속하는 정예 그룹으로, 전문간호사를 위한 교육·연구·실무·정책 제안을 통해 세계적인 전문간호사 리더를 양성하고 전문간호사와 보건의료서비스 발전과 공헌 활동을 선도하는 리더십 조직이다.

이에 따라 안 교수는 FAANP(the Fellows of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Practitioners)라는 칭호를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전문간호사를 위한 리더십을 발휘할 예정이다.

안숙희 교수는 간호학 박사를 획득한 후 미국 스토니브룩 대학(Stonybrook University)에서 석사 후 과정으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해 자격증을 획득한 이래 우리나라 전문간호사과정에서의 교육과정, 자격시험 및 연구 개발에 참여해 왔다.

안 교수는 현재 간호대학에서 중환자전문간호사과정의 책임자로 활동하며 교육과정 운영과 연구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안 교수는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 회장, 한국간호과학회 실행이사,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위원, 국가생명윤리정책원 평가위원, 한국대학기관생명윤리위원회협회 부회장 등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다양한 학술 및 연구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키워드

#충남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