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수확한 열매, 10~12월 수확 때보다 지방 생성 최대 3배 억제

수확시기별 산수유 열매. / 농촌진흥청 제공
수확시기별 산수유 열매. / 농촌진흥청 제공

[중부매일 표윤지 기자] 통상적으로 10~12월에 수확하는 산수유 열매보다 수확시기를 앞당겨 9월에 수확한 열매에서 지방 생성을 억제하는 항비만 활성이 높게 나타나는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이 산수유 열매 수확시기에 따른 항비만 활성 분석을 위해 9~12월에 걸쳐 각 수확 시기별 산수유의 '항비만 활성'과 '기능 성분 함량'을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항비만 활성'을 평가한 실험 결과, 9월에 수확한 미숙과가 10~12월에 수확한 열매보다 세포 지방 생성 억제 효과에서 최소 2배에서 최대 3배까지 높았다.

주요 '기능 성분의 함량'도 9월 수확한 열매가 11월 수확한 열매보다 높았다. 산수유 기능 성분 중 함유량이 가장 많으면서 항비만 등 생리활성이 높은 '모로니사이드'와 '로가닌' 성분은 9월 열매가 11월 열매보다 각각 67%, 35% 더 많았다.

김금숙 농진청 특용작물이용과 과장은 "앞으로 산수유 미숙과를 이용해 항비만 기능성 식품 개발과 제품화가 활발해져 산수유가 국민 건강식품으로 좀 더 친숙하게 다가서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진청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산수유(미성숙과)를 이용한 항비만 소재의 새로운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출원을 마쳤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