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공동 성명서 발표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대신협)는 한국지방신문협회(한신협)가 공동으로 구독료 예산 복원과 지역신문 지원 정상화 등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2일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며 "지역신문은 경영여건은 지역소멸 위기와 코로나19 등 복합적 위기 속에 악화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신문에게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제도는 믿음직한 역할을 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12월 이루어진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상시법 전환이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제도가 새롭게 도약하고 언제나 불안했던 기금 재원을 안정시킬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 믿고 크게 환영했으나 기획재정부의 2023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 1차 심의결과를 보고 무너졌다"고 피력했다.

특히 "지역신문발전기금 심의 결과, 기금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크고 핵심적인 사업인 구독료지원사업(소외계층+NIE) 예산이 2022년 대비 약 10억 5천만 원이 삭감됐다"면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상시법 전환을 계기로 지원 예산이 증액돼야 함에도 오히려 대폭 삭감되는 상황이 반복되는데 대해 지역신문들의 우려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강조했다.

구독료 지원사업의 경우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미래 독자의 읽기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공익적인 사업으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따른 지역신문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 이들 단체는 지난 7월 8일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기획재정부의 구독료 예산 삭감에 대해 예산 복원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승수 국회의원도 예산 복원을 촉구한 점을 밝혔다.

이에 이들 단체는 "기획재정부는 지역신문발전기금 구독료 지원예산을 2022년 수준으로 복원할 것"과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신문법 상시법 전환을 계기로 기금 예산 확충 등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안정화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상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시행할 것" 등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대신협은 중부매일을 비롯해 강원도민일보, 국제신문 등 전국 29개사가 회원사로 등록돼 있으며 한신협은 강원일보, 부산일보 등 9개사가 협회사로 가입돼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