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공실 해결 vs 시민불편 해소' 찬반 논란 고조
실무부서 찾아 헤매야… 시 "특단 대책 이해해 달라"

외부 민간건물에 임차해 있는 세종시 일부 실·국. /나인문
외부 민간건물에 임차해 있는 세종시 일부 실·국. /나인문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세종시가 상가 공실 최소화를 위해 '시청사 별관 증축사업'을 무기한 연기하면서 각 실·국이 외부 민간건물에 더부살이를 해야 하는 불편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특히 시가 시정4기 역점사업으로 상가 공실 해결에 주력하면서 경제산업국과 건설교통국, 미래전략본부, 환경녹지국의 주요 부서를 세종우체국과 SM타워, 스마트허브Ⅲ 등 외부 건물에 분산·배치함에 따라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이곳저곳을 찾아헤매야 하는 시민들의 불편도 지속될 수밖에 없게 됐다.

이에 따라 '상가 공실 해결이 먼저냐, 시민불편 해소가 우선이냐'를 놓고 찬반논란도 고조되고 있다.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시청을 찾는 시민들이 같은 국(局)이라고 하더라도, 여러 곳에 분산배치돼 있는 실·국과 해당 과(課)를 찾아 헤매야 하는 불편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세종시 인구가 38만 명을 넘어서면서 현 시청사가 모든 실·국을 모두 수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경제 전반을 책임지는 경제산업국 경제정책과와 일자리정책과, 기업지원과는 세종우체국 2층에서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반면, 같은 국 산하 투자유치과는 세종시 호려울로 19(보람동)에 위치한 민간건물인 스마트허브Ⅲ에 임차해 있다.

게다가 술집과 식당 등이 즐비한 이 건물에는 환경녹지국과 공공건설사업소까지 입주해 있어 민원인들의 불편은 물론, 외부 청사 임차로 인한 예산낭비 우려와 함께 공무원들의 업무효율성마저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미래전략본부 산하 도시정책과·도시개발과·스마트도시과·경관디자인과, 건설교통국 건축과·주택과·도로과·교통정책과·대중교통과는 세종시 정부2청사로 10(나성동)에 있는 SM타워에서 셋방을 살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어디에 어떤 부서가 있는지 미리 파악하지 않고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은 버스를 갈아타고 다른 외부청사를 찾아 발길을 되돌려야 하는 등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불평을 쏟아내고 있다.

결국, 세종시는 시청사 본관의 공간 부족에 따른 행정 비효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별관을 신축키로 했지만, 최민호 시장이 취임하면서 세종시의 엄청난 상가 공실 문제와 맞물려 별관 신축을 사실상 무기한 연기한 상태다.

중·소규모 상가 공실이 전국 평균의 1.5배 이상 되는 것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대신, 올해 편성된 시청사 별관 증축 설계비 27억원은 시민을 위한 민생고통 분담 예산으로 전환해 시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최민호 시장은 "그동안 청사업무 공간 부족으로 외부 임차청사를 운영해 왔으나 조직분산으로 인한 시민불편, 행정비효율이 크다는 판단에 따라 '시청사 별관 증축'을 추진해 왔던 것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며 "전국 최고수준으로 포화상태에 놓인 상가 공실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인 만큼, 시민 여러분의 폭넓은 이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