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눈] 권오중 시인·가수

금년에는 소나기가 오락가락하며 큰 피해 없이 지나갈 줄 알았는데 뒤늦은 물 폭탄에 여름이 떠내려간다. 계속되는 빗줄기에 무더위도 떠내려간다. 115년 만의 폭우로 곳곳에서 수마가 할퀴고 지나간 상흔이 깊고 아프다. 우리 사는 세상 무엇이든 도가 지나치면 탈이 나게 마련이다.

구름과 구름이 충돌하며/하늘에서 전쟁이 벌어졌다/거대한 탱크 굴러가듯/요란한 천둥소리/하늘에서 땅을 가로지르는/눈부신 번개가/대낮처럼 세상을 밝히며/눈을 크게 부릅뜨고/세상을 호령한다//

뇌성벽력雷聲霹靂이/큰 소리로 하늘을 호통치니/요란한 곡소리 나고/슬픔에 북받쳐/주룩주룩/소나기 내린다//

한바탕/요란한 전쟁이 휩쓸고 지나가면/맑은 하늘에 밝은 햇살이 퍼지고/비둘기처럼 평화가 찾아오지만/하늘나라 전쟁은/커다란 생채기를 내며/지상에 큰 시름 안겨준다//

지상에서 벌어지는/욕심과 사랑의 전쟁/마음에 깊은 생채기 내고/갈등을 부채질하며/평화와 끊임없는 전쟁을 벌인다/그래서 평화의 얼굴엔 생채기가 있다(전쟁과 평화 권오중)

이렇게 하늘 전쟁이 끝나면 이 땅에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뒤이어 태풍이 틈새를 노리며 기웃거릴 것이다. 막바지 뜨거운 햇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평화를 노래하며 연은 꽃을 피운다. 이렇게 여름의 향연은 끝자락을 향한다. 키가 큰 해바라기도 먼발치에서 미소짓는다.

조개가 진주를 품듯/진흙이 연꽃을 피웠고//해 맑은 그 얼굴에/부처님 미소가 서려있다//뜨거운 태양을 연모하며/징하게 여름을 노래하니//가슴에 박힌 사랑이/알알이 연밥 씨앗 되었고//그리움이 맑은 이슬 되어/연잎에 살포시 앉아있다(연꽃 권오중)

비가 멈추고 쨍하고 해가 비치면 매미가 요란하게 운다. 여름이 떠나가는 게 서러워 우는 것일까.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사랑의 세레나데를 부르는 것이다. 매미는 땅속에서 굼벵이로 6~7년간을 살다가 어둠이 내릴 즈음 우화羽化하여 1~3주 정도 살다 죽는다. 매미가 지상으로 나오는 목적은 사랑을 찾아 짝짓기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매미는/오직 하나 사랑 위해/옥빛 날개를/달빛에 말리고 있다//매미는/오직 하나 사랑 위해/그토록 오랜 세월/깜깜한 땅속에서 굼벵이로 살았다//매미는/오직 하나 사랑 위해/정갈한 수액樹液만 먹고/고고孤高하게 산다//매미는/오직 하나 사랑 위해/뜨거운 여름날/그렇게 목놓아 운다//매미처럼/오직 하나 사랑 위해/사랑의 시詩를 쓰며/뜨거운 가슴으로 살고 싶다(매미의 사랑 권오중)

권오중 시인·가수
권오중 시인·가수

한여름에 시끄럽게 우는 매미는 참매미와 말매미이다. 특히 말매미는 한 마리가 울기 시작하면 다른 매미들이 모두 따라서 떼창을 하여 무척 시끄럽게 느껴진다. 쓰름매미가 울고 귀뚜라미가 울기 시작하면 눈치 빠른 고추잠자리가 하늘을 맴돌며 가을을 재촉한다. 광복절, 태극기를 흔드는 바람에 말복이 스치운다.

키워드

#문화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