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국민연대, 21대 국회 임기 내 추진 촉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헌법 개정 논의의 방향과 관련, "선거제도, 정당제도의 개선과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지난 19일 김진표 국회의장으로부터 개헌 논의를 제안받고 이같이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김 의장은 먼저 윤 대통령에게 대통령제를 현행 '5년 단임제'에서 미국과 비슷한 '4년 중임제'로 바꾸는 개헌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국가 발전을 위해 그런 논의에 열려 있다"며 개헌 논의 자체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와 정당제도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개헌보다 중요한 것은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국민적 합의를 지켜봐야 하는 문제"라고도 했다.

이에 대해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적극적으로 개헌 논의를 제안한 김 의장과 이에 긍정적으로 회답해준 윤 대통령의 개헌 논의 입장에 대하여 우선 환영의 의사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개헌국민연대는 "(윤 대통령과 김 의장)회동에서 오간 대화의 취지를 살려 여·야·정 합의로 개헌에 대한 논의와 추진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서 "21대 국회 임기 내에는 개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