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서 "오송~정부세종청사~세종의사당 연결 광역철도망 계획 검토해야"

이장섭 의원
이장섭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이장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은 2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을 상대로 "세종의사당은 국회전체를 이전한다는 전제로 단계적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세종의사당이 반쪽이전이라는 국민적 비판을 면하기 위해서는 국회 전체를 이전하는 (안)을 무게 있게 논의하고 단계적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며 "국회세종의사당으로 일부만 이전하면 입법부의 분리까지 발생하는 비효율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6월 확정된 충청권광역철도 '대전 반석~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에 국회세종의사당 구간 신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국회사무처는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논의하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현재 국회사무처는 ▷11개 상임위와 예결위, 국회사무처,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 일부 이전 ▷국회전체 이전 등을 포함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앞으로 최대 쟁점은 '국회규칙'에 담겨질 상임위 이전 규모를 결정하는 일이다.

이와 관련해 국회사무처는 국회세종의사당 추진 전담반(TF)을 운영 중이다.

국회사무차장(TF장) 등 12인으로 구성돼 사업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실무적 의사결정 등을 수행한다.

이외 국회 기획조정실장 등 16인으로 구성된 추진TF 실무지원단을 운영헤 업무지원을 돕고 있다.올추진TF는 지난 2월부터'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 중으로, 오는 10월 25일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이후 국회운영위원회 보고와 논의를 거쳐 이전범위 등을 국회규칙에 명시하고 사업추진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에 25억1천400만원 집행했고 2023년도 기본설계를 위한 기본조사설계비 75억7천100만원을 반영한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